-
정보
Welcome To Spectral Affairs
원작: https://scp-wiki.wikidot.com/welcome-to-spectral-affairs
저자: NotOrteil
역자: Salamander724
NOTICE
본 책자는 재단 기록정보보안행정처(RAISA)에서 디지털화하여 적절한 디지털 형태로 리포맷했습니다. 추가적인 정보, 의견, 질문에 관해서는 자기 부서에 파견된 RAISA 연락관에게 문의하십시오. 감사합니다.
— 기록정보보안행정처 이사관 마리아 존스
영무부(靈務部)Department of Spectral Affairs
" 귀신학(鬼神學)Phasmology이란 심령독립체를 연구하는 학문이며, 여기서 심령독립체란 산송장이나 유령으로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마지막에 말한 유령. 그거 잊어버려라. 산송장, 사자소생, 유령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존의 모든 인식을 잊어버려라. 특히 유령에 대해서. 망자의 넋만 심령독립체인 것이 아니다. 기적학적 수단을 통해 살아있는 몸에서 넋만 빠져나온 생령일 수도 있고, 애초에 사람 또는 생물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어떤 신령이나 마귀의 현현일 수도 있다. 물리적 신체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밤중에 지나치는 속삭임 정도에 불과할 수도 있다. 동물적일 수도 있고, 우리와 너무 달라서 우리 정신으로는 이해할 수 없을 수도 있다. 그들은 서로 다른 공간, 서로 다른 세계, 서로 다른 내세, 서로 다른 우주들에서 모두 모여든다. 어떻게 그러할 수 있는지, 우리는 심령독립체에 대해 아는 것이 거의 없다. 하지만 우리가 아는 것이 딱 두 가지 있다. 첫째, 심령독립체는 너무 많아서 다 격리할 수가 없다. 둘째, 졸라게 죽이기 어렵다. 몇몇 심령독립체를 격리하거나 퇴역시킨 경우도 있지만, 절대 다수에게는 그런 것이 통하지 않는다. 그럼 재단은 어째야 하나? 그래서 선택하는 차선책, 바로 외교다. "
— 영무부장 레이건Regan 이사관, 제273기지 오리엔테이션 (2003년 5월 1일)
역사
영무부는 1986년 유럽에서 심령독립체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처하기 위해 설치되었다. 처음 설치되었을 당시에는 산하 부서가 귀신학과와 격리교전과 두 개밖에 없었으며, 직원은 두 과에 각각 25명, 37명이었다. 설치 이래 1995년까지는 제06-2인간형격리기지에 소재하다가, 1995년 독일 튀링겐에 제237기지가 세워지며 거기로 옮겼다. 이듬해인 1996년, 심령독립체의 수를 외교적 수단으로 줄여보고자 심령존재외교청(OSED)이 설치되었다. 이후 3년에 걸쳐 심령독립체 목격 및 조우 사례가 43%로 급감했고, 그 가운데 절반 정도가 OSED의 성과 덕분이었던 것으로 추산된다. 그 결과, 2000년부터 OSED가 영무부 산하 부서 가운데 최우선 중요도를 차지하게 되었다. 2002년, 주발홀 재단 대사관이 개관했고, 이후 총 7개 대사관이 확보되었다. 가장 최근 개관한 대사관은 2018년 개관한 주ANAR1 재단 대사관이다. 이로써 재단은 내세들과 심령독립체들을 거의 완벽히 사찰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었다.
귀신학과
귀신학과는 심령독립체, 죽음, 내세에 관한 연구를 담당한다. 현재 직원 수는 연구원 70명에 기타 직원 24명이다. 귀신학과는 이하 내용들을 비롯하여, 귀신학이라는 학문의 무수한 발전에 기여했다.
- 심령독립체가 발하는 에너지의 일종인 심령질(엑토플라즘)의 발견
- 코스모 심령독립체 분류체계의 창안
- 여덟 내세와 왕래할 수 있는 통로 발견
- 초상기술 무기 2종 발명
- 카자르-힌만Cazar-Hynman 심령포획장치(CHySCaD) 발명
격리교전과 (CCD)
격리교전과는 OCED가 최우선 사항을 먹기 전까지 영무부의 본래 주력 부서였다. 밀려나기 전에는 직원 수가 150명을 넘었으나, 현재는 63명 뿐이다. CCD 산하에는 2개 기동특무부대, 요타-20 "은제단검"과 카이-14 "도굴꾼"이 있다. 심각한 심령위협을 제압할 때는 기동특무부대 뮤-13 "고스트버스터즈"와 공조하기도 한다.
기동특무부대 요타-20: "은제단검"Sliver Daggers
기동특무부대 요타-20은 심령독립체의 격리 및 퇴역에 전담된 특무부대다. 요타-20은 3개 대대로 나뉘며, 각 대대는 현장요원 12명과 대대장을 맡는 선임현장요원 1명으로 구성된다. 소속 현장요원들은 표준형 소화기(小火器) 키트와 CHySCaD 장치 1개를 지급받는다. 각 대대는 SEDS2 및 운송수단에 대한 접근권을 갖는다. 35년간 요타-20은 대략 56개체의 심령독립체를 격리했고 130개체 이상을 퇴역시켰다. 현재 요타-20의 대장은 선임현장요원 제인 브라운Jane Brown으로, 그녀는 원래 기동특무부대 알파-1 "붉은 오른손" 출신이다.
기동특무부대 카이-14: "도굴꾼"Grave Robbers
기동특무부대 카이-14는 잠재적 심령독립체의 조사 및 심령존재의 실존을 대중에게서 숨기는 역정보 공작을 전담한다. 카이-14는 현장요원 16명으로 이루어져 있고, 산하 조직은 따로 없다. 각 요원은 소화기 키트와 A, B, C급 기억소거제, 마이크로SEDS를 지급받는다. 현재 카이-14의 대장은 선임현장요원 마크 앵글스Mark Angles다.
기동특무부대 람다-32: "블러디 메리"Bloody Mary (해산)
기동특무부대 람다-32는 8개 심령독립체로 구성된 부대로서, 내세들을 사찰하고 심령독립체와의 교전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 목적으로 운영했었다. 대원 가운데 4개체는 사망한 재단 직원을 기적학적 수단을 통해 심령독립체로 변화시킨 것이었고, 1개체는 재단의 목적을 따르는 비인간 심령독립체, 나머지 3개체는 발홀(아래 참조)과의 임시협약으로 제공받았다. 람다-32의 대장은 쿠프카트 박사Doctor Kufkat였고, 현재 소재지는 불명이다.
심령외교청 (OSED)
OSED는 영무부의 중핵으로, 직원 수는 100명을 가뿐히 넘어간다. OSED가 직접 개입해서 막아낸 출몰사건이 300건 이상이고, 대사관 운영을 통해 미연에 막아낸 사건은 1000건이 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OSED는 제4실 프로그램의 운영 및 감독, 프로그램에 적합하다고 간주되는 심령독립체의 포섭을 담당하고 있다.
대사관 프로그램
대사관 프로그램은 2002년 주발홀 재단 대사관이 설립되었을 때, 람다-32의 해산과 함께 발족되었다. 이 대사관은 재단과 발홀 사이에 처음 맺은, 재단이 람다-32 요원을 공급받는 협약을 대체하는 것으로서, 재단은 대사관을 통해 노르드 영역의 심령독립체들을 사찰하는 것을 허락받고, 그 대신 라그나로크 때 에시르의 편에 서기로 했다.
주발홀 재단 대사관 (2002년)
주시발바 재단 대사관 (2005년)
주두아트 재단 대사관 (2009년)
욕계(欲界)평의회 재단 의석 (2011년)
주하데스 재단 대사관 (2014년)
주고천원 재단 대사관 (2017년)
주ANAR 재단 대사관 (2018년)
재단에서는 코스모 심령독립체 분류체계를 이용해 심령독립체의 위험성과 교섭가능성을 세 가지 좌표로 범주화하고 있다. 해당 좌표는 다음 세 가지다.
- 유형성(類型性, Corporeality)
- 지성(知性, Sapience)
- 기동성(機動性, Mobility)
유형성
유형성은 심령독립체가 물리세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낸다. 0에서 VI까지 7계급으로 분류된다.
- Class Null: "망자의 속삭임"Dead Whispers
물리적 현현이 없으며, 시청각 및 기타 감각에 환각을 야기하는 것 외에 물리계와 상호작용할 수 없다.
- Class I: "레이스"Wraith
"목소리" 이외에 물리적 현현은 매우 드물고, 물리계에 대한 영향력도 작은 물체를 떠오르게 하거나, 감각을 변화시키거나, 전자기기를 오작동시키는 정도로 제한적이다.
- Class II: "폴터가이스트"Poltergeist
대개 약한 물리적 현현을 가지며, 그 현현은 보통 반투명한 비(非)고체다. 제한된 범위 안의 물체의 운동을 적당히 통제할 수 있으며, 지적 존재에게 두려움, 공포, 불안의 감각을 창출할 수 있다.
- Class III: "팬텀"Phantom
거의 고체에 가까운 현현을 가지며, 자기 몸의 고형성을 제한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i.e. 벽을 뚫고 지나가는 것과 물체와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것 모두 할 수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이 물체와 물리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작은 물리적 물체 또는 준고체 물체를 출현시킬 수 있다. 접촉한 대상 또는 물체에 빙의할 수 있다.
- Class IV: "카미"Kami
확고한 물리적 현현은 없으나, 자기 뜻대로 고체 또는 준고체 물체를 창조할 수 있다. 적당한 염력 능력이 있으며 제한적으로 물체 또는 영체를 출현시킬 수 있다. 제한된 범위 안에 있는 단일한 대상 또는 물체에 빙의할 수 있다.
- Class V: "에인헤랴르"Einherjar
자신의 물리적 현현에 대해 완벽한 통제력을 가지며, 아무 제한 없이 물체 또는 영체를 출현시킬 수 있다. 자기 주위로 강력한 염력 능력을 발휘하며, 한번에 여러 대상에 빙의할 수 있다.
- Class VI: "오시리스"Osiris
물리적 현현이나 물체의 출현에 있어 아무 제한이 없다. 염력 및 환각 능력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하고, 그 유효범위는 주변 3 킬로미터에 이른다. 범위에 상관없이 거의 무제한적인 양의 대상에 동시빙의가 가능하다.
지성
지성이란 심령독립체의 지적 능력 및 주변 환경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텔레파시 또는 예지능력 또한 여기에 포함된다.
- Class Null: "이내니메이트"Inanimate
지적능력도 지각능력도 없으며, 그 능력은 자극에 반응해 내놓거나 주기적으로 발산하는 것일 뿐이다. 지성 0급의 독립체와는 소통이 불가능하며, 격리가 권장된다.
- Class I: "프레타"Preta
지각능력이 있지만 지적능력은 없다. 자기 능력을 제대로 주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정한 말이나 문장을 반복할 수는 있지만,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아니며, 소통은 제한적이다.
- Class II: "페랄"Feral
지적능력은 있지만 인간 평균보다 떨어진다. 주로 본능에 따라 움직이며, 목적 달성을 위해 전략을 구사하는 경우도 때때로 있다. 지성 2급의 독립체는 하나 이상의 언어에 대한 기초적 이해가 있으며, 이를 통해 교섭할 수는 있지만, 제대로 되는 경우는 드물다.
- Class III: "아크"Akh
지적능력이 있고 인간만큼 똑똑하다. 아크급 독립체는 하나 이상의 언어를 유창하게 말하고 이해할 수 있거나, 텔레파시로 소통할 수 있다. 텔레파시 이외의 정신계 초능력을 가진 경우는 드물다.
- Class IV: "슈피리어"Superior
인간 평균보다 훨씬 높은 지능을 가진다(IQ 검사 결과 150 이상). 일반적으로 교섭이 가능하다. 일부 4급 독립체는 예지능력, 싸이코메트리,2 초감각지각 등 정신계 초능력을 보유할 가능성이 높다.
- Class V: "델포이"Delphi
방대한 지식을 가지고, 인간을 초월한 지능을 가진다(IQ 220 이상). 텔레파시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로 소통이 가능하지만, 대개 재단의 이해를 넘어선 욕구를 가지고 있다 5급 독립체 대다수는 광범한 예지능력, 투시능력, 사람의 정신을 "공격"할 수 있는 능력 등 적당한 정신계 초능력을 가진다.
- Class VI: "토트"Toth
거의 전능하며,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방식으로 소통할 수 있다. 토트급 독립체는 여러 시간선과 세계선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으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정신계 초능력을 가진다.
기동성
기동성은 심령독립체가 움직일 수 있는지, 움직인다면 얼마나 멀리 얼마나 빠르게 움직이는지를 나타낸다.3
- Class Null: "붙박이"Anchored
단일한 물리적 대상에 고정되어 있으며, 그 대상으로부터 매우 작은 반경 안의 대상만 조종할 수 있다.
- Class I: "제퓌르"Zephyr
움직일 수 있으나 그 방향과 속도의 통제력은 제한적이다. 대개 느리게 움직인다.
- Class II: "드리프터"Drifter
제한적으로 운동을 통제할 수 있지만 여전히 느리게 움직인다.
- Class III: "머큐리"Mercury
운동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으며, 대개 초속 2 미터 정도로 움직이고, 폭발적으로 더 빠른 움직임을 보일 때도 있다.
- Class IV: "후진"Fūjin
운동을 고도로 통제할 수 있으며, 더 높은 순항속도(초속 6 미터 정도)를 가진다. 빠르게 움직이면 초속 12 미터 정도까지 움직일 수 있다.
- Class V: "서르지"Surge
빠르고 조밀하게 조응된 운동을 통제할 수 있다. 일부는 순간이동 능력이 있다.
- Class VI: "이시스"Isis
일반적인 이동이 극단적으로 빠른 것은 물론, 무제한적인 순간이동 능력이 있다.
용법
이 체계는 현장의 요원들이 위협을 빠르게 식별하고, 연구원들이 심령독립체의 격리가능성과 교섭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이 체계는 심령독립체를 쉽게 범주화할 수 있지만, 용법은 사람마다 다르다. 코스모 시스템은 보통 다음과 같이 형식화된다.
유형성 - 지성 - 기동성
예컨대, 유형성 3급, 지성 2급, 기동성 4급의 독립체는 다음과 같이 지정된다.
3-2-4
또는
3/2/4
하지만 다음과 같이 쓰는 것 역시 옳다.
팬텀 - 페랄 - 후진
또는
팬텀 / 페랄 / 후진
제4실 프로그램은 격리나 교섭이 모두 부적절하다고 간주된 심령독립체들을 민간인으로부터 떨어진, 재단의 감시 하에 둘 수 있는 위치로 이주시키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런 독립체들은 제237기지 산하 시설로 옮겨진다. 해당 시설은 빅토리아시대 저택을 닮았으나, 완전히 뒤집혀 있는 등 다양한 개조가 가해진 건물이다.
시설에 수용 가능한 독립체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 병참 및 윤리상 문제로 격리가 부적절함
- 병참 및 윤리상 문제로 이전이 부적절함
- 지성 3급 이상
- 코스모 총점 13 이하
- 재단 직원 및 자산에 즉각적 위협이 되지 않음.
제4실 프로그램은 항시 40 개체 이상의 심령독립체를 주민으로 갖고 있으며, 영구 거주자는 15개체가 있다. 일시 거류자는 적절한 내세 또는 영계가 존재할 경우 그리로 옮기고, 그렇지 않으면 제4실 프로그램의 영구 거주자로 융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