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련번호: SCP-180
등급: 유클리드
특수 격리 절차: 외부 보안을 위해 제76 유물 연구 및 격리 기지에서는 모든 머리 장식품 (머리 끈이나 리본을 포함)의 착용이 제한된다. 이 규정을 어긴 인원은 신체 검사를 받고 제76기지 내 이동 경로를 뒤져 DNA 감정을 받게 된다.
SCP-180을 연구실에서 반출하는 것은 금지된다. SCP-180의 현재 겉모습은 보안부에 매일 보고하여야 한다. 인원은 자신의 부서에서 본 적이 없지만 행동과 복장이 그 부서의 일원과 같아보이는 자와 조우할 시 보안부에 통지해야 한다. (정체성을 도난당한 사람 자신도 모를 수 있으므로)
설명: SCP-180은 외형상으로 모자 혹은 기타 머리 장비나 머리 장식품이다. 누군가가 SCP-180을 머리에 쓰게 되면 그 사람은 정체성을 그 모자에 "도난" 당하게 된다. 이 효과에 의해 정체성을 도난당한 숙주는 자신과 매우 친밀한 사람들조차 자신을 전혀 알아볼 수 없게 된다. 정체성을 도난당한 대상을 관찰하고 있는 사람은 단지 그 사람의 머리와 눈동자의 색, 피부의 색조, 옷 같은 특징을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 뿐이며, 피험자의 신원은 판별할 수 없다. 이 효과는 SCP-180이 새로운 숙주를 선택할 때까지 계속된다.
한번 SCP-180이 숙주의 정체성을 훔치면, 다른 대상의 머리에 SCP-180가 쓰여졌을 때 제1대상 (숙주)의 정체성이 제2대상에게 주입된다. 이 효과는 인간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동물과 무생체에게도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대상이 실수로 SCP-180을 개나 조각상, 커피 테이블에 놓게 되면 이것들은 SCP-180의 숙주가 된다.
SCP-180의 외형은 숙주가 바뀔 때 변화한다. 하지만 이 효과는 시각에만 적용된다. 이 물체는 탑 햇, 스컬 캡, 야구모자, 스카프, 머리끈, 히잡, 자전거 헬멧 등 기타 여러가지로 바뀌었다. 자기공명영상(MRI)과 3차원 초음파 검사로 화상을 생성한 결과, SCP-180은 현실에서 쓸 수 있을 만큼의 아마(亞麻) 섬유 혹은 직물과 비슷한 면사포나 수의의 입었을 때의 길이를 넘지는 않는 것으로 보였다. SCP-180을 올바르게 머리에 쓰게 되면 실제로는 얼굴이 덮여지게 된다. 어떻게, 왜 광선 (가시광선이나 적외선) 이 SCP-180에 의해 거짓 형상을 만들어내도록 조종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을 만한 연구는 아직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