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련번호: SCP-1638-KO
등급: 안전
특수 격리 절차: SCP-1638-KO 파일은 제12K기지 안전 개체 보관함에 격리한다. 원격 데이터 용량 진단을 통해 주기적으로 파일 상태에 변화가 없는지 진단한다. SCP-1638-KO에 대한 실험은 담당 연구원 허가가 필수적이다. 변칙예술부는 실험 결과를 진단하여 실험 일자와 당대 보편 기술 및 문화와 대조하고 보관한다.
재단 웹 크롤러 카파-08 ("시네가미")는 유사한 영상물을 언급하는 모든 온라인 매체를 찾아내고 검열한다.
설명: SCP-1638-KO는 1953년 제작된 『천』이라는 제목의 일본 공포영화다. SCP-1638-KO는 당시 변칙예술 집단에게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나 단순 변칙예술 작품이라기에는 모순되는 특성이 여럿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어떤 방법으로도 단체 바깥에 발표나 공개된 바 없다는 점, 짧은 엔드 롤 이외에는 어떤 작가 정보도 내부에 없다는 점, 그리고 특유의 변칙성이 예시이다.
SCP-1638-KO의 감독 겸 제작 총괄자는 단지 수성구락부에 소속되었다는 점만 확실할 뿐 다른 정보는 알 수 없다. 게다가 재단은 단체에 속한 예술가의 정확한 수도 확실히 현재로선 알고 있지 않다. 이로 인하여 하술할 편지 따위의 문헌만이 제작자에 대한 소수의 정보를 암시할 뿐이다. 배경음악 제작자, 소품의 기원도 불명이다. 그러나 참여한 당대 무명 배우 3인은 확실히 알려져 있다.
SCP-1638-KO를 시작부터 엔드 롤까지 시청하는 인원은 영화 줄거리가 전개될수록 다양한 불안감을 느낀다. 이러한 불안감은 특히나 현재 일본 국적의 지인이 있거나, 일본 거주자인 경우 다른 인원보다 훨씬 강해진다. 특정한 경우 역설적으로 영화 시청에 대한 집착과 조사 욕구, 혹은 충동을 드러내는 경우가 있다.
연구 초반, 즉 필름과 파일을 모두 확보한 1999년 전후로 이 영화는 단순 변칙예술가가 만든 호러 영화로서 어떤 초자연적이고 위험한 입양된 아동이 가정에 위험을 끼치는 줄거리라고 해석되었다.1 그러나 이하와 같은 실험으로 자세한 의도는 불명확해졌다.
부록
SCP-1638-KO은 당시의 일본 영화와 상이한 연출 성질을 지니고 줄거리가 모호하며, 심각한 폭력적 연출에 집중되어 있다. 이런 폭력적 묘사에 동원된 특수 효과는 알 수 없다. 특히나 출현한 배우 대부분이 2010년 현재 이미 사망하였기 때문에 구체적인 영화 제작 방식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영화 줄거리 요약은 아래와 같다. 또한 대다수의 인물은 이름은 물론 성씨 역시 명시되지 않았으므로 역할군으로 총칭하였다.
장면 #1: 발단
위치상 당시 교토에 위치하였을 것으로 추측되는 어느 저택에서 장면이 시작한다. 4분 32초간 영화는 저택을 비추며, 점차 이 저택의 정원 내 식물의 성장을 보여줌으로서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다. 잠시 현관을 비춘다.
무언가가 부딪히는 둔탁한 소리가 난다.
영화의 줄거리는 아내가 자신들을 제외하면 모든 친지를 잃은, 9~10세 정도의 조카 마키(マキ)2를 데려오면서 시작된다. 남편과 아내, 친딸은 마키를 눈엣가시로 여기며 명백한 괴롭힘을 다수 행사한다. 마키 역시 들어올 때부터 집 전체를 경계한다. 특히 위쪽을 힐끔댄다.
저택의 거실에는 불명확한 사물들이 있다. 성인 남성 배우 키보다 조금 작은 물체는 검은 천으로 덮여 있다. 이 사물들의 수는 족히 스무 개가 넘는데 형태는 알아보기 어렵다. 이 사물들은 모서리마다 놓여 거실을 둘러싸고 있는 구조이다.
마키는 집안의 식모 겸 청소부 역할을 강제로 떠맡는다. 방은 족히 스무 개가 넘는데 외부 저택의 추정되는 면적 상 이는 불가능하다. 침실을 제외하면 모든 방은 다다미 외에는 어떤 것도 없으며 추정되는 크기가 모두 같다. 모든 방에는 거실과 상동한 천에 덮인 사물들이 있다. 마키는 이 사물들에 상당한 공포를 느끼면서도 강제로 청소를 한다. 이때 다른 배우들은 사물이 보이지 않는 듯이 행동한다.
이 시점에서 관찰자는 미약한 불안이나 누군가 자신을 보고 있다는 의식을 보이게 된다. 그러나 몇몇 감정적 반응이 적은 시청자, 영화계 종사 경험이 있는 시청자에게는 변칙성이 발생하지 않았다. 인물의 안구 등 반사면 검증을 통해 카메라나 다른 물체를 파악하려는 시도는 좌절된다.
장면 #2: 전개
마키에 대한 증오는 특히 친딸에게서 심하다. 친딸은 마키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등 괴롭힘을 가한다. 마키는 서쪽으로 도망치다가 서재를 찾는다. 이 서재는 발단 부분의 청소 장면에선 존재한 적도 없다. 서재 내부로 진입한 마키는 다수의 책들, 벽에 걸린 벽보, 그리고 예의 천에 덮인 물체들을 발견한다. 마키는 최대한 물체에서 멀어지려고 하면서 책을 살핀다.
벽보들에는 각각 환영(まぼろし), 마귀(魔鬼)3, 배우: 노요입니다(俳優: ノヨウです) 등의 문장이 먹으로 써져 있다. 이들 중 일부는 다른 포스터에 조잡하게 덧칠된 채다. 마키는 책을 여럿 펼치나 백지다. 마키는 아내가 부르는 소리를 듣고 뛰어나간다.
아내는 마키의 종아리를 회초리로 때린다. 이유인즉슨 부엌 청소를 게을리했다는 것이다. 마키는 울면서 "그만할래요, 여기서 그만해요, 그만할래요" 하고 울지만 폭력은 멈추지 않는다. 그때 무언가가 부딪히는 둔탁한 소리가 난다. 아내는 단번에 일어서서 웃고는 돌아온 남편을 맞이한다. 아내와 남편이 화면 밖으로 사라진다. 마키는 울먹이면서 뛰어나가고, 이때 천에 덮인 물체 하나를 친다. 물체의 정체가 드러나려는 순간 화면이 전환된다.
직후 무언가가 부딪히는 둔탁한 소리가 난다.
화면은 전환되어 밤이 된다. 아내는 침실에 누워 있다. 어두워진다. 아내는 활짝 웃으면서 카메라 쪽을 한 번, 자신 바로 옆에 있는 천 아래의 물체를 한 번 바라본다. 무언가가 부딪히는 둔탁한 소리가 난다. 화면이 다시 전환된다.
이 시점에서 대다수 관찰자는 누군가가 자신을 관찰하고 있다는 선명한 환각을 호소한다. 몇몇 피험자는 실험 장소의 벽이나 바닥을 뚫려 있는 공간으로 인식하는 공간인지능력 장애를 일시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 증상을 겪는 인원들은 특히 자신이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민감히 반응한다.
장면 #3: 절정
화면은 저택 마당을 비춘다. 마당의 중심, 나무 그늘, 담장 위 등에 다수의 물체가 보인다. 이 물체의 수는 무려 30개에 달하는 듯 보인다. 마키는 빗자루로 마당을 쓸면서 울먹인다. 저택 바깥에는 하늘 외에는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다. 마키가 순간 카메라 쪽을 빤히 바라본다. 하늘이 어두워진다.
소리가 나고 장면이 전환된다. 남편이 쓰러져 있는데 사인은 알 수 없다. 아내는 남편의 시신을 부여잡고 "그대여, 사랑하는 그대여" 하고 외치면서 통곡한다. 친딸은 다가왔다가 잠시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다. 그러다가 아내의 우는 행동을 보고 이를 애써 따라한다. 구석에는 마키가 서 있다. 마키의 표정이 일그러진다.
장면이 전환된다.4 마키는 두 손을 들고 무릎을 꿇은 채 저택 거실 중심에서 벌을 선다. 마키는 울거나 말하지 않는다. 대신에 카메라 쪽을 몇십 초간 노려본다.
장면이 전환된다. 카메라가 마구잡이로 흔들리고 저택의 어지러운 풍경만을 비춘다. 어떠한 배역의 음성과도 같지 않은 불명의 목소리가 "마키!"하고 외친다.
이 시점에서 시청자들에게는 상술한 인식 증세가 무척 강하게 나타난다. 동시에 재생 중인 기기가 갑자기 꺼지거나, 실험을 녹화 중인 촬영장치에 오류가 발생한다. 혹은 방 안의 온도가 낮아지거나 주위 인원이 추위를 느낀다. 이 이후 변칙성은 줄어들어 결말에 가까워짐에 따라 소멸하게 된다.
장면 #4: 결말
"마키가 아니야!" 하고 외치는 날카롭고 높은 소리가 울린다. 마키가 누군가에게 쫓긴다.
마키는 정원에서 거실로 뛰어들며, 카메라가 흔들린다. 카메라는 몇 초 후가 거실으로 초점을 맞춘다. 마키는 흐느낀다. 마키를 쫓아 남편과 아내가 뛰어들어 붙잡으려 한다. 친딸은 애써 둘을 쫓아간다.
마키가 거실 중심에 선다. 그러다가 넘어졌다가 다시 일어난다. 마키가 비명을 지르면서 물체 하나의 천을 집어당기려 한다. 아내가 이를 제지한다. 그러나 마키는 비명을 지르고 땅을 구른다.
마키가 마침내 천을 당긴다.
천이 하나가 펼쳐짐에 따라 줄에 묶였던 듯이 천들이 일제히 떨어져 나가고 사물의 실체가 드러난다. 사물은 무수한 카메라와 마이크임이 드러난다. 위에서 둔탁한 소리가 두 번 들린다. 그 순간 소리가 나는 방향에서 클래퍼보드가 추락한다. 이는 아슬아슬하게 마키의 옆으로 떨어진다.
마키가 흐느낀다. 다른 배역의 배우들은 움직이기를 멈추더니 기지개를 켜거나, 웃거나, 천장 위를 바라보면서 불명의 대상과 이야기를 나눈다. 큰 그림자 다수가 바닥에 드리운다.
천장 위로부터 수척하고 기형적인 왼손 여럿이 내려오더니 마키를 붙잡고는 위로 상승한다.
영화가 급하게 끝나고 엔드 롤이 나타난다. 특기할만한 점은 다른 배역은 배역과 연기자의 이름이 일 대 일로 설명되지만, 마키 역할의 배역은 족히 스무 명이 넘는 이름이 서술되어 있다는 것이다. 마키의 배역을 맡았다는 이름들 중 당시 아역배우나 다른 영화 관련자는 단 하나도 없고, 이들이 누구인지는 전혀 알 수 없다.
감독이나 촬영팀, 소품, 배경에 대한 정보 역시 알려져 있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