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련번호: SCP-1489
등급: 유클리드
특수 격리 절차: SCP-1489는 제22격리구역 안에 소재한 길이 9 km의 표준궤 루프선에 속박되어 있다. 이 선로의 모든 레일과 침목은 더이상 사용되지 않는 폐선로들에서 추출해 온 것이며, 교체를 할 때는 1880년 이전에 마지막 관리가 이루어진 폐선로의 부분을 떼어와서 구한 자재를 사용해야 한다. 버팀목을 비롯한 다른 부품들은 굳이 폐선로의 것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SCP-1489의 격리 루프를 구성하는 폐자재들은 풍화 침식을 막기 위해 모두 고분자 수지 필름을 코팅했다. 유사한 방식으로 보존된 폐자재들은 수리 목적으로 현장에서 관리 보관한다.
격리 루프선을 구성하는 폐자재가 파손되었을 시 수리하지 말고 교체해야 함을 명심할 것. 수리된 폐자재는 SCP-1489의 격리에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변하게 된다.
SCP-1489이 격리된 루프선은 부식 또는 파손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하루에 한 번씩 한바퀴 돌아 순시한다. 또한 비관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격리 실패를 고려하여 SCP-1489 자체는 언제든지 인간 관찰자 최소 두 명의 시야 안에 들어와 있어야 한다.
격리 파기 사태 발생 시 SCP-1489의 탈출 궤적을 기록하여 기동특무부대 타우-2("철덕후")에게 전달, 격리 기지 쪽으로 방향 재설정을 수행하도록 한다.
설명: SCP-1489는 무형의 철도 열차이다.
SCP-1489는 증기기관차 1량과 거기 끌려가는 차량 18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열차 19량은 언제나 40 km/h의 일정한 속력으로 땅 위를 움직인다. SCP-1489을 인간이 똑바로 보게 되면 시각 및 청각적으로 대상을 인식할 수 있지만, 모든 형태의 역사상 기록된 관측 내용 또는 간접적 접촉을 통하면 전혀 보이지 않는다. 여기서 간접적 접촉이라 함은 단순한 거울도 포함된다. SCP-1489는 물리적 실체가 없는 것으로 보이며, 길을 가로막는 것들은 모두 아무 상호작용 없이 멀쩡하게 통과한다. 이 효과에 예외가 되는 유일한 물질은 1860년에서 1870년 언젠가 알 수 없는 날짜 이전에 설치되었던 철도 부속물들이다. SCP-1489는 이 물질들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물질적 열차와 동일하게 상호작용하며, 고로 폐선로들을 모아 만든 루프선 안에 속박시킬 수 있었다. 상호작용은 단방향인 것으로 보이며, SCP-1489는 지나가는 물질에게 어떠한 힘을 미치지 않는다.
상기 조건을 만족하는 선로 위를 달리고 있지 않을 시, SCP-1489는 마치 직선 선로 위를 달리는 것처럼 땅 위를 부드럽게 달려나가며, 그 움직임은 지구상에 측지경로를 그린다. 그 경로상에 경로와 대략 평행하게 놓여진 충분히 오래된 폐선로가 있을 때까지 움직임은 계속된다. 그리고 선로가 끊어진 곳에 도달하면 다시 원래대로 직진하는 양태를 보인다.
SCP-1489는 대체로 대지 등고선을 따라가며, 언덕을 올라갈 때는 다소 느려진다. 다만 일부 해발고도에서 큰 덩어리의 물을 통과할 때는 마치 보이지 않는 둑길 위를 달려가는 것처럼 보인다. 이와 유사하게, 지나치게 경사가 큰 지형에서도 마치 터널을 통과하는 것 같은 움직임이 관찰된 바 있다. SCP-1489 전체는 고체인 것처럼 보이고, 인간의 직접 관찰 시 또렷하게 보이기 때문에 놈이 인간 거주 구역을 가로지르거나 하면 심대한 혼란이 발생한다. SCP-1489를 목격한 사람을 모두 찾아내는 것이 매우 어려움에 따라, 재단은 그러한 목격자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기 위해 "유령 열차" 이야기를 역정보로 퍼뜨리는 작전을 펼쳐왔다.
SCP-1489의 기관차는 19세기 중반 런던앤사우스웨스턴 철도(LSWR)에서 사용한 미네르바급 급수기관차를 닮았으나, 그 이상의 정보를 얻을 만한 표시라던가 특징은 결여되어 있다. SCP-1489의 기관차와 그에 딸린 차량들 모두 이 시대에 있었을법한 모습을 하고 있으나, 거의 낡지 않았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SCP-1489는 체급에 맞는 정도의 승객과 화물을 실을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이것 역시 만질 수 없는 성질과 간접 관찰할 수 없는 성질을 공유한다. SCP-1489의 운동과 동기화한 차량을 사용해 그 승객들과 의사소통을 하려는 시도가 있었으나, 그런 시도를 할 경우 승객들은 자기들끼리 열심히 떠들던 대화를 돌연 중단하고, 현재로서 그들이 연구원들과 의사소통할 의사는 없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