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련번호: SCP-1016-KO
등급: 보류
특수 격리 절차: SCP-1016-KO가 현재의 위치에서 발견된 경위가 조사 중이다. SCP-1016-KO가 위해한 변칙성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상을 직접 조사, 실험하는 인원은 D계급 인원으로 한정한다.
설명: SCP-1016-KO은 제19K격리구역에서 발견된 목제 거문고이다. 대략적인 길이는 170cm, 넓이는 15cm, 두께는 12cm이다. 대상을 구성하고 있는 목제는 LoI-919K 내부에 자생하는 고유 품종의 나무로 오동나무와 유사하나 짙은 검은색을 띤다. 구성재료로 실과, 가죽이 이용되었으나, 각각의 종류는 불명이다. 제작 시기 및 출처는 불명이며, 어떻게 현재 위치에 자리하게 되었는지 역시 불명이다.
SCP-1016-KO는 1997년 9월 15일, 이송될 변칙개체의 보관을 위한 공간을 물색하던 도중에 제19K격리구역 본청 지하 5층에서 발견되었다. SCP-1016-KO는 발견 직후에는 별다른 관심을 끌지 못했으나, 격리실 자체의 부실함, 해당 격리실을 보관을 위해 이용하고자 하는 목적 등 사유로 몇 가지 조사가 이루어진 뒤, 현재 위치로 이송 혹은 격리되었다는 기록, 나아가 해당 격리실의 존재에 대한 기록이 부재한다는 사실이 밝혀지며 조사 대상이 되었다.
현재 주장된 가설은 본청 지하 6층을 포함한 하위층이 폐쇄될 당시, 지하층은 무분별한 발굴과 당시 건축 기술의 한계 때문에 5층과 6층의 구별이 엄밀하지 못했고, 그에 따라 당시엔 격리실이 6층으로 분류되어 폐쇄되었다고 간주되었으나, 폐쇄 한계선을 넘어 5층에 위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SCP-1016-KO가 해당 격리실에 위치하게 된 것은 이전 해당 구역을 점유하고 있던 이자메아의 소유물일 가능성이 높으며, 발견된 본청 지하 5층 외곽은 폐쇄 한계선과 인접하여 있어, 이용에 잠재적인 위협이 있어 올바르게 관리되지 않고 있기에,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았다고 여겨진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조사에선 SCP-1016-KO가 어떠한 변칙성을 가졌는지 확인되지 않았으나, 일부 LoI-919K 원주민과 직원은 대상을 보고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호소했다. 이 현상은 비변칙적인 정신적 외상 때문으로 해석 가능하기에, 이 현상의 의미는 불명이다.
SCP-1016-KO의 뒷면에는 금색의 물질로 이러한 문자가 적혀있다. 문자에 대한 의미는 불명이며, 추가적인 조사가 진행 중이다.
碎琴匣1
거문고갑은 현재 발견되지 않았다.
부록: 제19K격리구역 지하층 내력
제19K격리구역 지하층 내력
제19K격리구역은 LoI-919K, 혹은 "율도"로 호칭되는 외부차원 공간에 위치하고 있다. 이 공간은 자체적으로 기적학적인 힘을 지니고 있다고 알려졌으며, 다수의 초상단체가 거점으로 이용했다. 재단 이전 마지막으로 이 공간을 이용한 단체는 대일본제국 이상사례조사국(이자메아)로, 이들은 "하코부네 계획"의 일환으로 율도를 점거했으며, 원주민의 왕궁이자, 유일한 광산이던 위도궁(韋島宮)을 탈취해 거점으로 삼았다.
탈취 이후 이자메아는 궁전의 구조를 변경해 군사기지화시킴과 동시에 지하에 위치한 광산을 빠르게 채굴하기 시작했다. 광산은 율도의 전통적으로 다양한 기적술의 원천으로서 신성시되어왔으며, 신진철, 오리칼쿰 등의 변칙금속과 더불어 율도의 변칙성의 근원으로 여겨지는 진금(眞金, 혹은 정금(精金))이 대량으로 발굴되어왔다. 홍왕가는 기존 광산의 채굴량을 조절하며 변칙금속을 한정된 용도로만 이용했으나, 이자메아는 채굴을 위해 율도의 주민 다수를 착취하고, 변칙적이며 위해한 수단을 이용했으며, 이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거나, 기적술적인 용도로 이용했다.
이후 1954년 재단에 의해 율도가 수복되고, 1957년 제19K격리구역 신설이 결정되며, 이전 위도궁 부지가 이용되기로 결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지상 부지의 건물을 일부 철거하고, 지하 부지의 구조를 조사하는 과정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광산 자체의 변칙성, 광산 채굴 과정에서 이용된 뒤 버려진 초상생물, 기적술적 저주 등이 지하층 내부에 다수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현재 총체적으로 SCP-████-KO로 지정됨)
19K구역 건설 과정에서 다수의 주민이 사망함에 따라, 지하층의 대다수(약 90%)는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져, 격리 절차를 거쳤으며, 이후 폐쇄되었다. 하지만 이후 영향이 이전 예측했던 것보다 중대하다고 여겨져 건설 단계에서 5층과 6층에 폐쇄 한계선에 지정되어 이하를 완전히 분리하는 조치가 이루어졌다.
이후 폐쇄 한계선 이하에 대한 모든 접근은 금지되었으며, 모든 종류의 조사도 금지되었다.
1997년 10월 21일 개정: 최근 진행된 SCP-1016-KO 조사 중 추가 발견된 사항에 따라 기지 이사관 지시로 특수 격리 절차는 개정되었다. 이제 SCP-1016-KO에 대한 모든 조사는 기지 이사관의 지시에 따라 4/1016K등급 허가가 필요하다. 상세한 사항에 대해서는 제19K구역 이사관에게 문의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