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1000인 원정대 대장 K. 을드름Yildirim의 회고록에서 발췌함
다시 한 번 돌이켜본다. 그때 있었던 일들을, 또 그 때문에 원정대의 최종 결실을 바라보는 우리 관점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를. 그런 사건을 우리는 왜 그리 놀라워했는지 도통 모르겠다. 우리가 오기 100년도 더 전에 광범위 탐색 작업이 있었으면서.
곰곰이 생각해 보니 나는, 이후 결과야 어찌했든 그 사건들을 가장 순수한 형태로, 즉 그 사업에 머지않아 곧 따라나왔던 불확실함도 의심도 마음속에 하나 없이, 그때 경험하는 행운을 내가 누렸다는 사실이 고마워진다. 아직도 갓난아기인 이 세계가 앞으로 우주를 가로지르며 우리 앞에 산적한 미스터리를 하나하나 풀어가는 길에는 희망찬 순간 또한 가끔은 필요한 법이다.
나는 첫 착륙 당시에 사건들이 진행되는 데 따라 쓴 기록들을 여기 다시 정리해 봤다. 다시 읽어보니 나는 또다시 기회가 주어진다면 주저 없이 이 임무를 다시 수행하리라고 단언하고 싶다. 이 경험이 내게 소중했듯 이 글이 독자에게 소중한 경험이기를 바란다.
뉴샴발라 도착예정시간 2시간 4분 12초: 우주선 전체 통신 네트워크에 실시간 금성 영상이 켜진다. 우주선 기능에 꼭 필요한 역할을 제외한 모든 인원이 대강당으로 모인다.
뉴샴발라 도착예정시간 1시간 37분 5초: 뉴샴발라 대기(大氣)상 식민지가 시야에 들어온다. 모인 사람들끼리 환호성이 나온다.
뉴샴발라 도착예정시간 1시간 15분 46초: 하강하는 화면 옆으로 짤막한 축하 메시지들이 나온다. 은쿠룬지자Nkurunziza UN 사무총장, 쉐Xue 총리, 와타야Wataya 대통령, 주카노비치Đukanović 총리 등 수많은 세계 요인들이 최초 1000인의 무사 도착을 축하해 준다.
뉴샴발라 도착예정시간 31분 18초: 금성 대기권 진입 확인. 모인 사람들끼리 또 환호성이 나온다.
뉴샴발라 도착예정시간 5분 32초: 뉴샴발라의 총독 나탈리야 볼코바Natalya Volkova가 지난 2년을 근무한 기간선원들과 함께 비디오 영상에 나와 최초 1000인을 공식 환영한다.
뉴샴발라 도착예정시간 0시간 0분 0초: 우주선이 뉴샴발라와 도킹한다. 모인 인원들이 모두 환영 행사를 시작한다. 세계 음악계가 공동 작곡한 찬가 "별들로To the Stars"가 우주선 방송장치로 울려퍼진다.
뉴샴발라 도착예정시간 -0시간 3분 31초: 우주선과 뉴샴발라 도킹 포트 사이의 통로에 UN 깃발이 상징으로서 걸린다.
뉴샴발라 도착예정시간 -0시간 17분 59초: 최초 1000인이 뉴샴발라 구역으로 진입을 시작하며, 행성간 서식종으로서 인류의 역사를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