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무왁이란
정식 명칭은 「애니캐릭터와 결혼하기 위한 연구계획국」이지만, 너무 길기 때문에 실제로 그렇게 부르는 경우는 거의 없다.
다만, 오카련이나 공안 등 공권력 계통 조직은 규정상 매번 꼬박꼬박 풀네임을 성실하게 기재하는 바보짓을 하고 있다. 일종의 패시브한 트롤링으로 기능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영어표기는 「research Projects Agency for the Marriage With Anime Characters」이며, 이것의 약칭이 파무왁이다.
「애니캐릭터와 결혼하기 위한 연구계획국」이라고 이름을 걸고는 있지만, 실제로는 딱히 애니만 다루는 것도 아니고, 「국」이라고 불릴 만큼 고도로 조직화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애니 외에도 만화나 게임, 아이돌 등 하위문화 전반에 대해서 초상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집단……, 이라고 말하는 편이 현실적으로 적확하다 하겠다.
또한, 상기한 것과는 역방향으로 초상적인 대상에게 오타쿠적인 접근을 행하는 멤버들(파라밀덕후나 파라역덕후 등)도 존재한다.
조직으로서의 목표는 딱히 없고, 멤버 전원이 모두 각자의 개인적 취미기호……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성벽」과 「로망」이라는 것에 근거해서 행동한다.
파무왁은 그런 욕망을 실현하기 위한 상담소 같은 위치이며 , 동지들의 조언이나 기술이 합쳐짐으로써 실제로 꿈을 이룬 사례도 적지 않다.
그 가운데 자력으로 자기 욕망을 이루는 용자들도 있으며, 그런 인간들에게는 과시의 장으로서 파무왁이 귀중한 공간이 되어준다.
감시의 눈을 피하기 위해, 파무왁 멤버들의 커뮤니케이션 툴로 다양한 것들이 사용되고 있다.
포털사이트만 해도 종합잡담게시판 「파무왁판」뿐 아니라 창작에 특화된 「챠리바」 등이 있으며, 각각의 분위기에 뚜렷한 차이가 존재한다.
그 밖에도 디스코드 등의 메신저 앱을 사용해서 내부 그룹을 만드는 놈들도 드문드문 있는데, 보안이 허술해서 재단 등에서 정기적으로 로그를 빼가고 있다.
파무왁의 역사
파무왁의 뿌리는 90년대 말엽에 존재했던 개인사이트 「이상적인 마누라와 결혼하기 위한 어프로치(약칭: 료메아)」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 사이트는 그 이름대로, 마누라와 맺어지기 위해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한다는 취지의 사이트였는데, 의외지만 그 관리인은 원래 초상사회와 관련이 없는 「일반인」이었다.
오히려 일반인이라서 그런 것인지, 시도할 수 있는 것은 닥치는대로 다 시험해 보는 패기가 있었고, 인식론이나 자각몽을 연구한다거나, 강령술에 기도(祈祷), 툴파 등 어떤 분야든 마누라와 만날 수 있을 것 같다 싶으면 손을 댔다. 그냥 헤매고 있었던 거 아닌가 싶지만…….
그러는 사이, 그의 태도는 점차로 기행이 되어가더니, 「3차원을 2차원으로 전환하는 수식」, 「성유계(星幽界) 투사에 의한 정신 트랜스 방랑」, 「마누라 소환을 걸고 저승사자와 포커 승부」, 「밤하늘 너머와의 제5종 근접조우」 등, 광인의 망상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기사들로 채워져갔다.
이윽고, 딥한 오타쿠들 사이에 료메아의 존재가 널리 알려지면서, 댓글란은 연일 걱정과 응원, 그리고 재미있어하는 목소리로 넘쳤다.
또, 일부 사람들은 그의 아이디어에 뭔가 삘 받은 것이 있었는지, 진지한 고찰 및 개선방안을 올리기도 하는 등, 분명히 그 방면에 속한 인간들도 드문드문 섞여들었다.
그러던 어느 날, 료메아는 돌연 갱신이 정지되었다. 마지막으로 투고된 기사의 내용은 「나는 드디어 도달했다」는 한 문장 뿐이었다.
그 의미를 둘러싸고 댓글란이 낚시냐 진실이냐 난리가 났고, 곧이어 사이트가 404 오류와 함께 폐쇄되면서 사람들은 일대 혼란에 빠지게 된다.
흥분이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초상에 대해 아는 유저들에게 발신자 불명의 전자우편이 도착했다. 수법을 보았을 때 그것은 “그쪽 세계”에 속한 인간의 수법이었다.
「관리자는 분명히 기사로 올린 방법들 중 하나를 사용해서 이상을 달성한 것이 틀림없다. 우리도 녀석의 뒤를 잇자」
동지를 모으는 요청에 많은 초상유저들이 찬동하여, 다크웹에 숨은 커뮤니티를 구축했다.
료메아의 로그를 발굴하고, 마누라와 결혼하기 위한 올바른 접근법을 연구하는 집단, 「파무왁」의 탄생이었다.
시간은 흘러 현재, 료메아의 유산은 다양한 해석이나 어레인지를 가해셔 파무왁민(民)들의 욕망실현을 위해 활용된다.
또, 발굴용으로 만들어진 게시판이 발전・비대화하여 일본의 파라오타쿠들이 죄다 모이는 인터넷 포럼으로 변모하기에 이르렀다.
오타쿠의 변태 혁신적인 두뇌를 포섭하고자 비밀결사나 초상기업들이 스텔스마케팅을 벌이고 있으며, 그들을 감시하는 큰손, 정상성유지조직들도 공작원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하위문화란 본래 소속이나 입장을 초월해서 만연하는 민폐스러운 문화인 것.
초상조직에 소속된 오타쿠도 당연히 존재하기에, 파무왁을 사찰하는 한편 「랄토스의 알을 낳아서…」 따위 글을 싸서 컴플라이언스 위반을 저지르는 어리석은 자들도 끊이지 않는다.
욕망과 책모로 도색된 파무왁의 앞날은 어떠할런지・・・?
조직
"기관""機関"/†조직††組織†/검정옷黒服/장막집ヴェール屋/김팔이海苔師/정의맨正義マン/동굴아저씨しまっちゃうおじさん etc
세계의 정상성을 지키는 조직(정상성유지조직)에 대한 멸칭들. 이런 조직들은 별의 개수만큼이나 많기 때문에, 대충 도매금으로 묶어서 불리는 경우가 많다.
엣えっ시し피ぴ/재財모の씨者
정상성유지조직 「재단」 및 재단 직원의 멸칭.
「엣시피」는 유출된 보고서에 「SCP」라는 문자가 게슈탈트 붕괴 수준으로 잔뜩 쓰여 있다고 붙인 것.
오オ카カ련連/오オ카カ렌レン
정상성유지조직 「세계오컬트연합」의 약칭.
5ch 오컬트판과 혼동되고 또 『슈타인즈 게이트』의 오카린과도 혼동된다고 양측의 식자들로부터 부당한 원한을 사고 있다.
닛ニッ소ソ/일日생生연研
바이오 초상기술기업 「일본생류창연」의 약칭.
생물 분야에 강하기 때문에, 대체로 유기물을 사랑하는 파라오타쿠들에게 호의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어둠의 초밥 闇 寿司/다크스시Dark Sushi
먹을 것으로 장난치는 천벌받을 집단. 파무판의 전 장르 초밥재료 최강자 논쟁 타래에서 소학생 수준의 키배를 벌이고 있다.
닌忍자者/닌ニン쟈ジャ
(1) 닌자 집단 「무진월도중」의 통칭. 닌구 판매도 하고 있으며, 성적인 목적으로 구매한 파무와커가 끔찍한 신세가 된 적도 있다.
(2) 파무판 주변에 출몰하는 수수께끼의 유저 무無진尽마눌嫁도導중衆의 총칭.
파무판의 인법첩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출몰할 때마다 레벨이 다르기 때문에 복수자가 글을 쓰는 것임이 시사된다.
닌자의 평소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때, 정보수집이 목적이 아닌가 싶지만 그런것 치고는 아무 글이나 쓰고 있어서 전혀 닌자스럽지 않다.
속되게 말하는 “어른의 창난감”을 만들어 파는 초상기업. 슬프게도 파무와커 가운데는 여기 제품의 신세를 지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여与이二차次원元각角색色결結혼婚적的연研구究계計획画국局/PAMWAC™
중국의 동지들이 만든 파무왁 파생단체. 파무와커답지 않게 조직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어느새 기업화되어서 하위서사층에서 마누라를 끌어올리는 술을 판매하거나, 일생 중국법인과 손잡고 고양이귀 소녀들을 개발하거나 했다.
코미테 우루산 페르니카한 뎅간 카락테르 아니메Komite Urusan Pernikahan dengan Karakter Anime (쿠프카KUPKA)
인도네시아의 동지들이 만든 파무왁 비공식 지부. 누가 퍼뜨린 것인지 알 수 없으나, 뜻밖에도 아시아권에 번져가고 있는 모양이다.
인물
파パ무ム와ワ커カー/파パ무ム민民
파무왁민(PAMWAC民)의 통칭. 혹은 멸칭.
초상언론 「코이가레자키신문사」의 데스크. 메이지대 정치경제학부 졸, 토헤이중공 본사 총무부에서 10년 근속 후 퇴사, 코이가레자키신문사 입사했다.
파무왁판에서는 개변 카피페나 살인예고 등에서 이름을 볼 수 있다.
어째서 히로스에 타카유키가 파무왁 주민들에게 이렇게 끔찍한 대접을 받고 있는지 그 이유는 불명이고, 아마도 이유는 존재하지 않는다. 의미 없는 일에 이유 따위 없으니까…….
장소
시즈오카현 모처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이공간. 정상성유지조직이나 정부 암부(暗部)의 마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의 성역이다. 그 성질상 파무판 주민들 중 코이가레자키 거주자도 많다.
일본국 법률이 미치지 않으면서 나름대로 발전하는 덕분에, 악덕업자나 반정부조직, 변태들의 온상이 되어서 일본의 요하네스버그로 알려져 있다.
어째서인지 지상파 방송이 잡히지만, 위치적으로 애니의 불모지인 시즈오카현이기 때문에, 치안의 불안은 눈감을 수 있어도 애니 오타쿠에게는 매우 살기 어려운 환경이었다.
최근에는 BS・CS를 코이가레자키에서 불법으로 계약하는 비법이 퍼지고 있어서, 공급 부족이 개선되고 있는 추세.
파パ라ラ사이埼타마玉
파무왁 본부의 실험의 결과로 발생한 이공간.
00년대 후반, 당시 인구 3만명 미만의 과소지였던 "구(旧) 와시미야정(鷲宮町)"이 당시의 패권 애니 『러키☆스타』를 이용한 사업으로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었다.
"성지순례"라는 개념이 세간에 침투하기 시작했을 무렵, 파무왁 내에서도 이 개념을 눈여겨본 파무와커들이 모이면서 와시미야정에 3차원 지부로서 「파무왁 본부」를 설립했다.
파무왁 본부는 2차원과 3차원의 경계를 개념적 관점에서 연구했으며, 이 연구 도중에 이공간이 발생할 정도의 규모의 중대한 사고가 발생했다고 전해진다.
여담이지만 「파무왁 본부」라는 명칭은 와시미야에 모인 파무와커들이 제멋대로 붙인 것이며, 본부로서의 기능은 일절 존재하지 않았다. 다수의 파무와커들에게 “본부”로서 인지되는 일도 없었다.
옛旧 파무왁PAMWAC 본本부部
파라사이타마의 와시미야정에 소재한 파무왁 본부. 상위창조종족강림의식 계약서가 남아 있다.
여담이지만, 현실세계에서 예전에 파무왁 본부가 존재했던 장소는 중력변칙이 발생하고 있어서, 중간 규모의 와지가 되어 버렸다.
현재는 재단이 은폐조치로서 와지에 물을 채우고 민간인 출입을 막고 있다.
이 못은 호우센사못(宝泉寺池)이라는 명칭으로 알려져 있는데, 현지 주민들이 이야기하는 「태풍 캐슬린 때문에 생겨난 못」이라거나 「물 밑바닥에 호우센사 절간이 지금도 잠겨 있다」는 등의 정보는 모두 재단이 뿌린 역정보 및 정보개찬이다.
이와테현 산중에 있는 이공간. 이름 그대로 요괴들이 살고 있다.
요괴 페티쉬는 물론이고 수인이나 의인화를 좋아하는 이들의 성지이기도 하지만, 정상성유지조직들이 주시하고 있어서 어지간한 파무와커들은 얼씬도 할 수 없다.
아ア키キ바バ/아키秋하葉바라原
다들 아는 오타쿠타운. 액티브한 파무와커는 여기서 갈 수 있는 주머니차원에서 오프모임을 열곤 한다.
게시판
파무왁PAMWAC판板/파パ무ム판板
2001년 개설한 파무왁 포털사이트. 5채널(옛 2채널)풍의 레이아웃이 특징.
파무왁PAMWAC 누ヌ쿠ク모モ리リ티ティ
이상의 마누라와 맺어진 자에게, 일체의 까기를 멈추고 따뜻하게 보내주는 파무왁판의 풍습.
반대로 마누라와 파국을 맞아 게시판으로 돌아오면 주민들이 총출동해서 두들겨팬다.
마누라嫁코子
(1) 파무판의 마스코트 캐릭터. 헤더 등지에 걸려 있는 결혼예복 차림의 여자애.
(2) 파무판 설립자. 「저명한 파무와커」 항목을 참조.
차리바chariba
파무왁 포털사이트 중 하나. 맥스웰교 네트워크를 임차해서 운영하고 있다.
아마추어 작가 지향의 동영상 플랫폼 「하마야라」를 비롯해 다수의 창작용 콘텐츠를 내포하고 있어, 파라크리에이터들의 거점이 되고 있다.
팜켓PAMKET
차리바 유저 등이 주최하는 동인작품 즉매회.
오オ카カ판板
5채널 오컬트초상현상판의 약칭. 파무판에서 흘러나간 무시무시한 이야기들이 이따금씩 수출되곤 한다.
만, 초상 관련 이야기는 대체로 일반인들에게 의미불명이고 생뚱맞기 때문에 대부분 뻘글 취급이고 상대를 받지 못한다.
기술
엘마하다エルマる
별세계로의 도약을 교리로 삼아, 2차원으로의 문도 쉽게 열 수 있다는 종교 "[[[엘마외교"의 비술을 이용해 2차원으로부터 캐릭터를 납치해오는 것을 가리키는 말. (또는 캐릭터가 납치당하는 것을 가리킨다)
언뜻 포기에는 파무와커의 꿈을 이루어 주는 기술처럼 보이지만, 많은 디메리트가 있으며, 이렇게 차원이 끌어올려진 캐릭터는 하위창작세계의 절대성을 상실함으로 인하여 사망하게 된다.
밈 화상에 마누라의 리얼한 환각을 보여주는 가공을 하는 기술 및 그로 인해 생겨난 마누라의 총칭.
밈 내성을 가진 자에게는 망델브로 집합 같은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아 섬뜩하게 여겨진다.
사이트 스태프
마누라嫁코子/마누라嫁코子아재っさん
파무왁판의 설립자. 기술장이이며, 현재는 서버 유지보수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판의 마스코트 캐릭터 「마누라코」를 대화명으로 자칭하고 있지만, 말투 마디마디에서 아재냄새가 배어나와, 20년간 넷카마질을 꾸준히 계속하는 광인으로서 네타거리가 되고 있다.
그런데 최근, 넷카마도 그냥 넷카마가 아니고, 안의 사람이 아재가 아닌 해파리인 것이 밝혀져 파무와커들의 성벽을 뒤흔드는 소동이 벌어졌다.
라ら이い테て우う
파무왁판 관리권한을 가진 모더레이터 중 한 명.
트러블 대처능력이 뛰어나며, 연중 파무왁판에 붙어서 판 전체를 감시하고 있다.
조정역으로 나서는 경우가 많다.
하라原 시志미즈水
파무왁판 관리권한을 가진 모더레이터 중 한 명.
수집원계의 명가 “하라 일족”의 후예이며, 실명을 걸고 파무왁판에 참여하고 있다.
명문가로서 변칙에 대한 지식은 보통사람 이상이며, 모더레이터 직무에도 부족함이 없지만, 파무와커로서의 활동은 거의 확인되지 않는다.
아마 하라 일족은 시미즈의 대에서 단절되겠지.
일반 파무와커
◆SHo67Kc0Y/은隠비秘학学에に 자自신信있ニ형キ
코이가레자키에 거주하는 은비학자, 초상기술 기사, 팬텀(포켓몬).
변칙에 대한 그 걸출한 지식 덕분에 재모씨로 내정되었으나 탈주했던 과거가 있다.
활동은 정력적이고, 때로는 무모한 계획에도 과감히 도전한다.
현재도 교류하고 있는 고등학교 후배들을 위험한 실험과 모험에 끌어들여 후배들에게 고루고루 맛을 보여준다.
욕망이 지극히 단락적이며, 성욕을 숨기려 하지도 않는다. 구혼상대와 접촉할 때는 매번 구속구를 지참한다.
◆NMQZ542Z0
고인. 여우녀를 꼬시려고 요괴보호구로 돌격한 결과 정말로 여우녀 마누라를 손에 넣은 배신자.
사후에도 토오노 특유의 괴현상 덕분에 현세에 머물고 있으며, 영파통신을 사용해 파무판에 들러붙어 있다.
에エ로ロ한い 사람人◆d5mUIGxHd.
타래에서 모르는 것이 있을 때 그 이름을 부르면 바로 튀어나와서 해설해 주는 호빵맨 같은 존재. 사후지원도 후하다.
「에エ로ロ한い 사람人」을 트리거로 휙 날아오기 때문에, 「위대偉한い 사람人」의 오타로도 소환될 수 있다.
특特주注(오더메이드オーダーメイド)◆GJ4BDis6fxNn/특정충 언니
확고한 신념을 가진 특정 프리크(신상털이)으로, 필요하다면 현지원정도 불사하는 행동파. 찾는 사람이 있다면 그녀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다.
신상 특정력이 높은 것에 대하여 본인 왈 「물리적으로 코가 좋기 때문」이라고.
05-S◆ShaRescP
“재단”의 정보로 여겨지는 정보를 비정기적으로 누설하는 인물. 「믿거나 말거나 마음먹기 나름」이 말버릇.
워낙에 상세하게 이야기하다 보니, 설정충이나 음모론자 아니냐는 소문도 돌고 있다.
볼벡스◆BOLVE2995
실종된 버튜버 오타쿠. 소문으로는 맥스웰 교회에서 사신(邪神) AI를 무찔러 궤멸시켰다고 한다. 이거 완전 오타쿠가 아니라 테러리스트잖아….
데오도메스틱デオ=ドメスティック 이즈미泉 핑ピン코子
도발적인 언동과 악랄한 자세가 특징적인 고참 고정닉.
온갖 초상사에 정통하여, 파무왁판 글타래에 나타나 타래주에게 어드바이스를 하거나 장난을 치거나 하는 등, 파무왁판을 만끽하고 있는 듯하다.
그 정체에 대해서는 제설이 있으나 실태는 불명이다. 오래된 파무와커들이 말하기를, 신월의 밤에 남녘 하늘에서 심홍색으로 반짝이는 혜성이 보이면, 그것은 데오도메스틱 이즈미 핑코가 나타나는 신호라는 것 같다…….
문文인人퇴推고敲
대정 15년(1926년)생을 자칭하는 늙은 오타쿠. 파는 장르는 일본근대문학으로, 전전 시대와 같은 문체가 특징적.
팬픽작가로서 이름이 높으며, 다이쇼시대가 150년간 지속된 일본의 파무왁을 그린 팬픽 『전자계집을 아내로 맞았는데, 궁금한 것 있는가?』로 인기를 끌고 있다.
파パ치チ쿠ク마マ
전직 재모씨. 학창시절부터 인공지능을 연구해 와서 아주 정통하다.
나중에 아래의 타마킹까지 휘말리게 해서 재단에서 탈주. 현재는 코아기레자키에 산다.
타마킹タマキング
전직 오카련. 미소녀 안드로이드의 외장을 풀스크래치빌드 하는 정도의 기술을 가졌다.
나중에 위의 파치쿠마에게 억지춘향으로 납치되어 오카련에서 탈주. 현재는 코이가레자키에 산다.
케ケ이ー
고참 고정닉. 취미과 관련된 이야기는 끔찍한 장문으로 말을 꺼내는 것이 특징. 요즘 영 안 보이는데, 마누라를 찾아서 떠난 걸까.
:-)
파무판에 출몰하는 화가. 자기 대화명을 사용한 적이 없지만, 항상 서양식 이모티콘을 끼워넣기 때문에 반쯤 고정닉화 되었다.
앵커그림타래(앵커에 적힌 지시대로 그리는 타래)를 라이프워크로 하고 있으며, 앵커라면 어떤 황당한 것이라도 일러스트로 그리는 앵커 절대주의자.
다른 글타래에서는 묘하게 스카우트 같은 대사를 남기고 가는 쿨한 녀석. 게임 오타쿠와 정치충을 싫어한다.
분탕종자
5五등等분分의の 다섯第째五
타래 흐름과 전혀 상관없는 글을 싸지르고 다니는 분탕고닉. 5get을 쌓아야 이상의 마누라를 만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이비종교 「다섯째 교단」의 전도자로 여겨지는데, 그 본인은 11등분의 뭔가 초 기분나쁜 생물이라는 것이 얼공으로 밝혀졌다.
뒤タ져ヒ라ね군くん
파무판스럽지 않은 내용의 타래에 「파무왁판이 5ch인 줄 아나 뒤져라」라고 구구절절 들러붙는 귀찮은 분탕.
밤낮을 가리지 않고 들러붙기 때문에 인간이 아니라는 소문이 나돈다.
그래도 남다른 연심은 있는 듯, 반한 파무와커가 괴이에게 사로잡혔을 때 단신으로 현장에 돌입하는 용기있는 면모도 보인 바 있다.
덧붙여, 구출된 파무와커에 따르면 「그의 얼굴은 인식하려 해도 할 수 없었다」고 한다. 역시 인간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파무왁PAMWAC 퀄리티クオリティ
카コ피ピ페ペ
명名타ス래レ
凸り凸られ
그림조공支 援 絵
파무왁 GoIF는 익명게시판 5채널(구 2채널)의 레이아웃을 모사하고 있으며, 집필시 dog_punch씨의 5채널 구문이나 [http://dog-punch.wikidot.com/sintax:5ch-new 제2차 5채널 구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상세한 것은 각각의 링크를 참조하십시요.
현재 상기의 구문을 병합 및 조정한 전용 컴포넌트의 제작이 진행 중입니다. 기대해 주십시오!
↓ 전용 컴포넌트 실장 이후 게재 예정
파무왁 GoIF는 익명게시판 「5채널(구 2채널)」의 레이아웃을 모사했습니다.
아래 코드를 붙여넣음으로써 전용 커스텀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테마 페이지에서 확인하십시요.
[include :scp-jp:theme:news4pamwac]
또한 파무왁 허브를 만들면서 위키라이크한 커스텀 테마도 제작되었습니다.
애니오타위키나 게임공략 위키 같은 작품을 만들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쪽도 상세한 내용은 테마 페이지를 확인하십시요.
[include :scp-jp:theme:pamwacwiki]
주의: AA(아스키아트)의 취급에 대하여
파무왁 전용 컴포넌트에는 AA를 멀쩡히 출력하기 위한 글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작품에 AA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지만,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원칙적으로 CC by-sa 3.0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라이선스와 호환되지 않는 AA의 사용은 금지됩니다.
「AA는 기본적으로 작자 미상이라 그럼 아무 것도 사용할 수 없지 않아?」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몇 가지 경로를 통해 비교적 화이트한 것 같은 AA를 조달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사용을 검토하기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는 법률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라이선스의 정당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자기책임으로 사용해 주십시오.
괜찮을 것 같은 것 리스트
- 한 줄로 된 소위 「얼굴문자」
- (*´ω`*) 라던가 キタ━━━━(゚∀゚)━━━━!!!! 같은 것.
객관적으로 봤을 때 몇 글자 정도의 단순문자열에 불과한 것은 저작권을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변호사들은 말한다.
참고: 얼굴문자나 아스키아트에 저작권이 있다?
https://y-commons.com/copyright/yobou11/
- 위키페탄이나 위키피디아 로고의 AA
- 위키피디아의 아스키아트 항목에 올라와 있는 것. 출처가 명백하지만 다소 한정적.
- 저작권이 만료된 회화・사진의 AA
- 위인의 초상화 따위. 원본이 퍼블릭도메인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
- 위키미디어 커먼즈에 올라온 일부 AA
- 자작스러운 것이 몇 가지 보이지만, 아무리 바ㅗ도 판권물인 소재도 있기 때문에, 과신은 금물.
각 소재의 캡션을 제대로 확인하자.
- 명게시판 오픈2채널에 올라온 일부 AA
- 오픈2채널 게시글은 퍼블릭도메인으로 공개되므로, 해당 AA가 「오픈2채널이 최초 출전」이고 「판권이 없다」면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다.
다만 본 항의 필자가 찾은 한, 상기 조건을 만족시키는 사례는 「전지판」이나 「빵판」 마스코트 정도밖에 없었기 때문에, 역시 실사용은 어려우리라 생각된다.
- 일러스트나 사진을 AA로 변환한 것
- 당연히 소재가 된 화상도 CCL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 SCP 관련 AA로서 라이선스 표기가 되어 있는 것
- 이론상으로는 안전하지만, 그런 빈틈없는 SCPAA를 본 적이 없다.
- AA 장인에게 의뢰하기
- 장인과의 접촉이 UMA만큼 어렵다는 것이 난점.
- 자신이 AA 장인이 된다
- 궁극적으로 이것밖에 방법이 없다.
공통
Q. 써 보고 싶지만 슬랭 습득이 너무 힘들다!
파무왁 작품에서 인터넷 슬랭이 반드시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작품 스타일에 따라 다릅니다.
아무리 오타쿠라도 리얼에서 「유후w 본좌는 하루히 오타구라능www우에ww우에www」 따위로 말하지는 않으므로,
SCP 보고서나 이야기 등, 생물체로서의 파무와커가 그려지는 작품에서는 평범하게 표준어로 이야기해도 됩니다.
특히 SCP 보고서의 경우, 구성에 따라 파무와커에게는 한 마디도 대사를 주지 않는 것도 가능합니다.
오타쿠의 에뮬레이션이 어렵다……는 분들은, 그런 느낌의 전개도 검토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Q. 딥한 슬랭을 알고 있습니다만, 리얼함을 살리기 위해 사용해도 좋을까요.
A. 경우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창작사이트 「SCP 재단」으로서는 작중의 슬랭 사용이 다운보트의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만,
파무왁에 있어서는 「리얼한 연출」이라는 명분이 있으므로 어느 정도 사용이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다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어느 정도」의 이야기인 것인 바, 현실의 게시판에서도 께름칙해하고 싫어할 만한 슬랭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요즘 젊은이가 딱 보고 알아들을 수 없는 낡은 슬랭도 내용 이해에 방해가 될 우려가 있습니다.
「漏れの鯖に田代砲撃ってる香具師がいてうざすぐる アボーンすっか……」
위 문장에서 밑줄 친 것들이 그런 슬랭에 해당합니다. 분위기 조성에 일조할 수 있으므로 일률적으로 안 된다고 잘라 말할 수는 없습니다만…….
Q. 그 전에 먼저 슬랭이란 게 뭐야?
A. 구글하세요
Q. 이놈이고 저놈이고 다들 마누라를 찾고 있는데, 여자 파무와커는 없는 것인지?
A. 있지요. 예컨대 SCP-1260-JP에는 후지요시 슈리藤吉朱里(a.k.a "腐女子 種梨")라는 여성 한계오타쿠가 등장하고, 파무왁판에는 ◯◯언니 라고 불리는 파무와커들도 존재합니다.
다만, 게시판이나 대화방 포맷이 주체인 작품의 경우, 여자를 자칭해도 사실은 남자이거나, 그 반대일 경우도 있음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실생활에도 도움이 되는 지식입니다.
또한 개요 항에서도 말했듯이, 그 이름과 달리 파무와커는 반드시 마누라를 찾아 활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덧붙여서, 「◯◯는 내 마누라」라는 서브컬처계에서 유명한 은어가 있습니다만, 여기서 「마누라」란 여캐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남성이나 심지어 무생물도 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참 어렵네요!
Q. 파무왁은 3차원도 수비범위인지?
A. 「역사인물」, 「파무와커」, 「자기 후배」, 「작중에서는 3차원에 있는 불가의존재 (요괴 등)」와의 연애 사례들이 이미 있으니, 뭐 수비 범위 내일 것이라 생각합시다.
3차원으로부터의 존재……, 실존 유명인(작중 세계에 실존한다는 것도 포함해서)을 언급하는 사례는 아직까지 없지만, 파무왁의 느슨함을 생각해 볼 때 언제 생겨도 이상할 거 없겠죠.
Q. 파무와커들 중에 3차원에서 기혼자인/애인이 있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A. 당신 주위의 기혼자 오타쿠 비율과 비슷하겠죠.
Q.GAW나 파라워치와의 차이점을 알려 주세요
A.
|
대마초 |
파무왁 |
파라워치 |
인적 구성 |
변칙존재가 다수 |
초상사회 인간 전반 |
일반인 |
규모 |
40명+α |
대규모 |
초대규모 |
변칙물품 제조능력 |
있음 |
일부 있음 |
없음 |
사용 툴 |
대화방 |
게시판 or 대화방 |
게시판 |
화제 |
넷/사회풍자/정치 |
서브컬쳐/혼활 |
초상현상/음모론/괴담 |
정상서유지조직에 대한 인지 |
알고 있음 |
반반 |
알지 못함 |
Q. 영어 이름에서 Research 는 어따 팔아먹었냐
A. 조직이 공격받아서 박살난 뒤에 「Re:PAMWAC」이라는 이름으로 부활할 때를 위해 아껴놓고 있습니다.
GoIF
Q. 읽을 때 최소 이정도는 숙지해야 하는 슬랭은?
A. 트위터에서도 볼 수 있는 속어는 대체로 문자 액면 그대로 알아들을 수 있는 반면, 게시판 특유의 슬랭은 그렇지 않으니 다소 배워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스키아트(アスキーアート)/AA: 문자나 기호로 구성된 그림
- 판(板): 장르별로 분류된 게시판. 예: 동방프로젝트판
- 타래(スレ)/글타래(スレッド): 게시판의 특정 이슈에 관해 올라온 투고글 모음. 파무왁 GoIF는 하나의 글타래를 작품화한 것이다.
- 타래를 세우다(スレ立て): 특정 화제에 대하여 최초의 투고글을 올리다
- 레스(レス): 투고글의 최소단위. 「댓글」과 거의 동의어
- 카키코(カキコ): 댓글
- 마지레스(マジレス): 진지 빠는 댓글
- 지연레스(遅レス)/거북레스(亀レス): 느린 답신
- 앵커(安価/アンカー): 레스에 답신하기 위한 기호(»◯◯)
- うp: 업로드
- ㅅㄱ(乙): 수고하셨습니다
- ワロタ: 웃었다
- ワロス: 웃긴다
- 세줄요약좀(今北産業): 타래에 방금 들어온 내게 세줄로 설명해 달라는 뜻
- 축제(祭り): 타래에 사건이 벌어지거나 해서 다수의 유저가 모여있는 상태
- ワイ: 1인칭. 난J(뭐든지 실황Jなんでも実況J)계 파무와커가 사용함
- 漏れ: 나(俺). 사어. 파무왁에서도 극소수 고참들만 사용한다
- おまいら/ぽまいら: 너거들(お前ら). 사어
- 타래주(スレ主/イッチ): 글타래를 세운 유저에 대한 호칭. 단순히 »1 이라고 앵커로 표기할 수도 있다.
- 고정닉(コテハン): 고정 핸들네임. 무명(名無し)이 아닌 자
- -땅(たん/たそ/チャソ/タソ): 귀여운 캐릭터에게 사용되는 접미사. 요즘은 보기 힘들어졌다
- カプール: 커플(カップル). 사어
- マターリ: 지루하다(まったり). 사어
- キボンヌ: 희망하다(希望する). 사어
- 杉/多杉: ~지나치다(すぎる)/많음이 지나치다=너무 많다(多すぎる). 사어
- ノシ: 다음에 또 봐(またね). 손 흔드는 모양을 형상화한 것. 사어
- 希ガス: 생각/느낌이 들다(気がする). 사어
- 禿同: 격렬하게 동의(激しく同意). 사어
- もちつけ: 진정해라(落ち着け). 사어
- ktkr: 올게 왔다(キタコレ). 사어
- wktk: 두근두근 기대설렘(ワクワクテカテカ). 사어
- kwsk: 자세히(詳しく). 사어
- ksk: 가속(加速). 레스를 억지로 늘릴 때 쓰는 말
- 소딩(消防)/중딩(厨房)/대딩(大坊): 소학생/중학생/대학생
- -충(厨): 「글러먹은 놈」 정도의 뉘앙스. 다른 말 뒤에 접미사로 붙이면 멸칭이 된다. 예: 정치충(政治厨)
- 무개념(DQN/ドキュン): 몰상식한 행동을 하는 사람에 대한 멸칭
- 자택경비원(自宅警備員): 백수 또는 은둔형외톨이
- 마법사(魔法使い): 타입 블루 또는 동정 아저씨. 서른 살까지 동정이면 마법사가 된다는 도시전설 있음
- くぁwせdrftgyふじこ: 키보드 2열과 3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훑으면 생기는 문자열. 자신의 당황스러움을 표현한다
- 눈팅하다(ROMる): 스스로 투고하지는 않고 남의 글만 읽는 행위
- 눈팅족(ROM専): 기본적으로 롬 온리인 사람
- 닥눈삼(半年ROMってろ): 「초심자는 분위기나 상황, 문화를 알아가기까지 당분간 눈팅만 하는 것이 좋다」를 줄여 말한 것
Q. 파무판 놈들은 언제/어디의 슬랭을 사용하나요?
A. 그들은 성벽과 낭만을 바탕으로 모여든 것이기 때문에, 모든 시대/모든 넷 커뮤니티의 슬랭이 뒤섞여 있습니다.
메타적으로 말하자면, 이것은 저자가 어느 세대 어디 출신이든 작품을 쓰기 쉽도록 배려한 것입니다.
참고로 『여우녀』를 예로 들자면, 작중 등장하는 파무와커들은 이하와 같은 출신성분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난J민 (현대)
- VIPPER (현대)
- VIPPER (2000년대 중엽)
- 독신남성판 (2000년대 전반)
- 취미계 전문판 주민
- 마토메민
- 니코충
- 트위터리안
- 딱히 어디 출신이라고 할 수 없는 일반 넷유저
- 변칙존재
- 4chan민
Q. 이렇게나 많이 섞여 있으면 싸우지는 않나요? 격리공존은?
A. 성벽이나 로망은 천차만별이므로, 의견차이로 인하여 어필합전이나 가벼운 키배가 일어나는 일은 나름대로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대에게 집요하게 집착하거나, 일부러 불쾌감을 주려고 싸움을 건다거나 하는 일은 좀처럼 없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여기는 초상사회의 게시판. 화면 너머의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애초에 “사람”이기는 한지, 전혀 알 도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입에 걸레를 물고 욕한 상대가, 1초 후에 내 등뒤에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해면, 어지간한 뉴비거나 괴이가 아닌 이상에야 진심으로 키배를 뜨려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만, 기호가 너무 다르면 정신위생상 좋지 않기 때문에, 글타래나 카테고리 단위로 어떻게든 구분은 이루어지고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는 차리바 같은 다른 커뮤니티로 옮겨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Q. 타래의 흐름은 어떻게 배우면 좋을까요?
A. 「2채널 명타래」를 검색해서 적당히 인기 있는 기사를 세 개 정도 읽어 보세요.
타래 원본보다는 해상도가 떨어지겠지만, 대략적인 흐름은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추천하는 것은 »1이 무언가 말하거나 무슨 짓을 하거나 하는 계열의 타래입니다.
덧붙여서, 오타쿠가 노력하는 계열의 고전인 『전차남』은 “축제”의 라이브 느낌을 맛볼 수 있지만, 시대가 너무 오래되어서 어조를 러닝하는 데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Q. 파무왁 GoIF는 마누라 만나기 얘기만 해야 하나요?
A. 다들 마누라 이야기를 떠들고 있는데, 사실 정해진 집필주제 같은 것은 딱히 없습니다.
메타적으로 생각해 보면, 마누라 관련으로 하는 것이 조직명과 일관성을 가지고 알기 쉽기 때문에 쉬워서 많은 것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우주전함 만들어야징ㅋㅋㅋ」같은 로망 노선이나 「항밈인데 질문 받는다」같은 황당 타래 노선도 가능할 터이니, 한번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Q. 시간과 아이디가 숨겨져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별 대단한 이유는 없습니다. 최초 작품의 저자가 일일이 설정하기 귀찮다고 검은 칠로 때워버린 것을, 모두 충실하게 계승한 것일 뿐…….
세계관 내부적으로는 타래에 시간과 아이디가 멀쩡히 잘 보일 겁니다. 필요하다면 모두 드러내는 작품을 써도 전혀 문제 없습니다.
Q. 집필에 있어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가르쳐 주세요
A.「거짓이 거짓인 줄 알아보는 사람이 아니면 (게시판을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격언이 있지만, 초상사회에서는 거짓말 같은 것이 사실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파무와커들은 그런 세계에 살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집필하면, 보다 SCP월드 다운 작품이 완성되지 않을까요. 아마도.
Q. 파무왁 GoIF 퍼머링크에 포함된 news4는 무슨 뜻인?
2000년대 중반 2채널에서 가장 시끌벅적했던 잡담게시판 「뉴속VIP」의 URL「news4vip」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파무왁 허브의 유지보수를 편하게 하기 위한 로컬 룰입니다.
전반
- 전제로서, 편집 권리는 파무왁 작품의 집필자 또는 파무왁 유식자회의 참가자로 한정됩니다.
- 다만, 오탈자 등 경미한 수정은 누구나 언제든지 해도 괜찮습니다.
- 탭 신설 등 대규모 편집을 희망할 때는 유식자회의를 소집해야 합니다.
- 참조성 향상을 위해, 편집 시 규모의 크고작음에 상관 없이 토론란에 변경 내용을 보고하십시오.
용어집/유명인 탭의 항목
몇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공통 가이드라인으로서, 항목 해설문은 파무왁민의 눈높이에서 쓰여진 듯한 분위기로 만드는 것이 권장됩니다.
① 항목 추가 (원저자)
- 원저자는 대상이 2편 이상의 작품에 등장하고, 해당 작품들의 양수 평가가 24시간 이상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조건으로 탭에 항목을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② 항목 추가 (타 유저)
- 아래 조건을 충족하면, 원저자 이외의 사용자도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대상이 5편 이상의 작품에 등장한다
- 그 가운데 점수 +30 이상인 작품이 1작 이상 존재한다
- 첫 등장으로부터 2개월 이상 경과했다
- 이 때, 항목의 정보는 양수 평가가 24시간 이상 안정화된 작품의 내용만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③ 항목 재편집 (원저자)
- 원저자는 항목을 언제든지 재편집할 수 있습니다.
④ 항목 재편집 (타 유저)
- 원저자가 2개월 이상 활동하지 않을 경우 타 유저에 의한 재편집이 허용됩니다.
- 이 때, 추가할 신정보는 양수 평가가 24시간 이상 안정화된 작품의 내용만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⑤ 세계관 용어의 추가・편집 (파무왁 기사 저자・유식자라면 누구나)
- 태그 목록의 「세계관 용어」에 속하는 조직/인물/위치가 파무왁 작품에서 묘사된 경우, 해당 작품 내용에 근거해서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세계관 용어의 추가・재편집은 양수 평가가 24시간 이상 안정화된 작품의 내용만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 후속 작품에서 해설문과 충돌하는 설정이 나온 경우, 「시세의 변화」라거나 「일부에서는~」따위 말을 넣어서 절충시키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