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감긴 자
개요
奮然としていのる
분연한 자세로 기도하지만
いのる言葉を知らず
기도의 말을 알지 못한다
타카무라 코타로, 가을의 기도 中
초상 사회에는 다양한 조직이 많고, 그 중 뱀의 손 소속 인원만이 경이를 품고 있는 것이 아니다. 옥리들은 제 손으로 경이를 잡아 가두는 일을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들 중에서도 초상 능력자의 비율은 제법 많은 편에 속한다. 그 중 몇은 자신의 정체를 숨기고 다니고 또 다른 몇은 그 능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어느 쪽이든, 이들은 거의 대부분 스스로의 초상 능력을 (필요할 경우)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거나, 적어도 그 자신이 초상 능력자라는 것을 자각하고 있다. 아니면 잠재성만 있고 아직 싹 트지 못 했거나.3
눈 감긴 자는 이런 옥리들 중 하나인데, 다른 자들과는 달리 이미 초상 능력을 개화했음에도 스스로 그 특성을 전혀 알지 못 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눈 감긴 자의 특성 때문인데, 이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 눈 감긴 자로 인해 무슨 문제가 발생하는 일은 드물다. 그럼에도 눈 감긴 자는 매우 위험하며, 만에 하나 그가 자신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거나 반대로 기존 특성과 관계 없이 초상 능력이 폭주할 경우 그 결과는 여러 경이들, 특히 뱀의 손처럼 경이들이 모인 집단에게 매우 치명적일 것이다. 그렇기에 이를 경계하고자 펜대를 든다.
지식
특징: 눈 감긴 자는 일본인 남성이다. 겉보기에는 다른 일본인 남성에 비해 특별한 것 없으며, 나이는 30대 중반 정도로 추정된다. 눈 감긴 자는 또한 옥리 중 한 명으로, 옥리로서 잠입한 뱀의 손 일원이 가져온 정보에 따르면 변칙 식물학 계열에서 활동했다고 한다. 눈 감긴 자는 20대 무렵에 한국에 입국했고 그 후로 계속 한국 지부에서 일해온 것으로 보인다.
눈 감긴 자는 이사나기 가문 출신인데, 특이하게도 가족 구성원 대부분이 경이를 가지고 있는 다른 이사나기 사람들과는 달리, 눈 감긴 자의 가족들 중 눈 감긴 자 외에는 전부 초상 능력이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상당히 눈 여겨 보아야 할 점인데 자세한 것은 내력 및 관계에서 설명할 예정이다.
성질: 설명에 앞서, 현재 눈 감긴 자는 옥리의 손에 있으며 그 초상 능력에 대한 정보 또한 제한된 경로로만 진입이 가능하다.6 이 때문에 성질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능구렁이 손이 그에게 접근했을 당시 얻었던 것이나 다른 차원으로부터 얻을 수 있었던 것 등으로 한정된다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눈 감긴 자는 주변의 모든 초상 개체들의 초상성을 팽창시킬 수 있다. 이렇게 초상성이 팽창될 경우 그 초상 능력의 규모나 강도가 기존보다 강해지나 이를 기존 소유자가 통제하지 못 하게 된다. 이는 해당 개체가 비생물일 때도 마찬가지로, 기존 조건과 무관하게 강제로 그 특성이 나타나버린다. 또한, 이 팽창된 초상성은 스스로 및 주변의 다른 개체에게 적대적인 형태로 바뀌는데, 예를 들어 도서관에서 발견한 정보에 따르면 유령 등 그 자체만으로 초상 개체인 지성체가 이성을 잃고 주변 인물을 습격했다는 기록이 발견되었다.
이 위협적인 특성은, 오로지 눈 감긴 자가 스스로의 성질을 인지한 직후 몇 시간 동안만 나타난다. 그 성질이 나타날 때 눈 감긴 자는 의식을 잃으며, 정신을 차리고 나서는 그 기억을 잃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례가 한 번 뿐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그 정도를 측정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능구렁이의 손 일원이 일정 거리 이상 도주한 이후 통제권을 되찾은 것을 보았을 때 거리 제한 또한 있는 것으로 보인다.78 이 의식을 잃는 원인 및 능력 발현과 의식 소실 간 인과 관계는 불명이나, 눈 감긴 자가 스스로의 특성을 알고 있는 차원에서는 그 규모가 전세계급9이었다는 것을 보았을 때 의식을 잃는 것이 그 성질을 활성화하는 것이 아닌, 역으로 차단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일정 온도 이상 되면 식을 때까지 전원을 꺼버리는 차단기 같은 형식으로 말이다. 이 때문에, 눈 감긴 자 자신 역시 스스로의 특성에 영향을 받는 것 아닌가 하는 추정도 있다.
내력 및 관계: 상기했듯이 눈 감긴 자 그 자체에 대한 기록은 현재로서는 제한되어 있다. 하지만 그의 본명을 매개로 눈 감긴 자의 조상임이 확실한 인물에 대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 중 이사나기 코우지日奉唐橘라는 인물이 눈 감긴 자의 특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내력에서는 이 남자를 집중적으로 다루려고 한다.
이사나기 코우지는 대일본제국 이상사례조사국, 일명 이자메아에서 활동했으며 실종 직전 마지막 계급은 소장이었다고 한다. 특이하게도, 이 코우지라는 남자는 일본에 충성하려는 태도는 전혀 보이지 않았으며, 오로지 변칙성에 대한 호기심만으로 행동에 임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그는 여러 개체들을 이용해 다양한 실험13을 행했으며, 그 때문에 능구렁이 손과 오랫동안 대적해왔다.
산호섬 계획 직전, 이사나기 코우지는 별개로 유왕14 계획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 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뱀의 손이 확보한 메모지에 따르면 그 계획이 온전히 진행되었을 경우 모든 초상 개체의 능력을 통제하고 관할하는 형태가 되지 않았을까 추정할 수 있다. 방향성이 매우 다름에도, 이는 눈 감긴 자의 특성과 유사하기 때문에 눈 감긴 자가 그 영향을 받지 않았을까, 내지는 유왕 계획을 매개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견도 있다.15
그런데 이 유왕 계획을 진행하던 때, 이사나기 코우지의 가족들이 돌연히 초상 능력을 상실한 것이 밝혀졌다. 당시 해당 가족들은 초상 능력을 중요하게 사용하지 않았으며 이 때문에 별 의심 없이 넘어갔다고 한다. 그 이후로도 코우지의 후손들은 (눈 감긴 자를 제외하면)전부 초상 능력이 없는데, 이는 이사나기 일족 중에서 매우 이례적인 사례다.16 이것이 우연인지, 아니면 유왕 계획 과정에서 저주 등을 받은 것인지는 불명이다.
접근법: 눈 감긴 자는 현재 옥리에 속해 있으며 상술했듯이 의식이 있는 동안은 그 성질이 나타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 눈 감긴 자는 일반적인 옥리, 특히 이사관과 접근했을 때와 유사하게 대응하면 된다. 다만 그가 자각해버리는 일이 없도록 정보를 발설해버리는 행동은 엄금이다.
만약 눈 감긴 자의 특성이 나타났을 경우, 최대한 빠르게 그 범위를 벗어나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제어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범위 바깥으로 나가기 전에는 경이를 나타내는 행동은 최소화해야 한다.17 이것이 어려울 경우, 눈 감긴 자가 의식을 되찾을 때까지 안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
관찰 및 이야기
후나키 박사는 동생인 이사나기 나데시코 연구원(현재 초월적 고대 독립체 연구부에서 활동 중)과 함께 2012년에 재단에 입사했으며 그 후로 제09K기지를 거쳐 제21K기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입사 사유는 여러 정황상 '조상의 행적에 대한 속죄'인 것으로 보이는데, 그의 친조부인 이사나기 코우지 전 소장이 대일본제국 이상사례조사국에서 활동했던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중략)
현재 후나키 박사나 나데시코 연구원, 혹은 그 가족이 변칙성을 보인 사례는 없으나,18 상기한 이사나기 코우지를 포함해 그의 조상이 변칙 개체일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엄연히 후나키 박사 역시 이사나기 일족 중 하나라는 것을 명심할 것.— 뱀의 손 일원이 탈취한 옥리 내 기록 중 일부.
근데 하필 길을 잘못 설정해서 하필 그놈이 일하던 곳에 떨어진 거야. 물론 그 때는 상황이 대판 꼬인 것도 모르고 그냥 옥리랑 마주쳤구나 그 정도만 생각했지. 근데 아 글쎄, 이름을 듣고 나니 무심코 저 새끼가 눈 감긴 자라고 말이 튀어나온 거야. 그 때까지만 해도 그 녀석 특성이 '뭔지'만 알려졌고, '어떻게' 그걸 발현하는지는 전혀 몰랐으니까. 또 다른 애들하고는 관계 없는 일이긴 한데 그 새끼 할배 때문에 고생했던 것도 있었고. 입이 문제지, 옘병.
당연히 그 녀석은 충격을 먹고, 쇼크를 받았는지 기절해버렸지. 그 때까지는 내가 뭔 사고를 쳤는지도 몰랐으니 그냥 거슬리는 옥리 치웠다고 생각했고. 근데 몇 분 쯤 지났을까, 막 머리 속이 뿌얘지더니 감각 자체가 꼬이는 거야. 그 뭐냐, 흐릿해지는 건 아니고 왜곡되는 느낌. 여우술 걸린 놈들이 하는 얘기 그대로인데, 내가 거기 걸려버린 거지. 그 때는 몰랐는데 기남이라던가 다른 애들도 마찬가지 신세였어. 처음에는 의아했어. 분명 저 녀석 조진 거 아닌가? 왜 초상성이 나타난 거지?
물론 옥리들도 옥리대로 개판이었지. 거기가 온실 그쪽이었거든? 거기서 식물이 마구잡이로 자라고 벽이 부서지고 그걸 틈타 개체들이 탈출하고… 그제서야 생각했지. 아, 조진 건 우리구나. 그래서 어떻게든 이 악물고 제일 가까이 있는 놈 둘 잡고 튀었지. 솔직히 그 상황에서 감각도 온전치 못했는데 어떻게 용케 다 도망쳤는지 모르겠어. 제대로 능구렁이 놈들 잡고 튄 것도 용하고. 물론 그 과정에서 벽에 부딪히고 고생이란 고생은 다 했지만. 에효…
— Hx, 능구렁이의 손 소속.
의문점
- 눈 감긴 자에게 모두가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 한 예로 어떤 기록에서는 삼대천 출신 인물20들이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은 채 간단히 포획했다고 한다. 그렇다면 눈 감긴 자의 영향을 받는 기준은 대체 무엇인가?
- 상기했듯이 이사나기 코우지의 자손은 초상 능력이 없는데, 눈 감긴 자만은 예외로 유왕 계획과 연관 있음직한 초상 능력이 있다. 이는 단순히 우연인가, 아니면 실제로 그 영향을 받은 것인가? 만약 후자라면, 어째서 코우지가 죽은 지 40년도 더 지난 눈 감긴 자가 그 능력을 이어 받은 건가?
[[footnotebl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