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카테고리에서 우승을 차지한 작품입니다. 축하드립니다!
SCP:
TyGently
(+104)SCP-2624: 라이카의 사랑스런 우주 신호기
3위 입상: (+75)SCP-2736: 닉슨의 시대 by Hercules Rockefeller
이야기/GoI 형식:
Doctor Cimmerian
(+75)이제 속 빈 불길이 까맣게 태워지고 빛이 나직이 흔들리리
2위 입상: (+41)'완벽치 못하게 화석화된 알들' (M4RHO/EDOPE/FO5LE) by Ihp
3위 입상: (+40)포틀랜드를 더욱 특이하게 만들자 by Jacob Conwell
그래 이건 또 뭔가요, 로게이Rogay?
새해가 밝았습니다. 세상은 미래의 가능성으로 가득 차 있고, 우리는 과거를 돌아봄으로써 무엇이 우리를 가르쳐 줄 수 있을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SCP 위키에는 역사소설이 올라올 자리 역시 언제나 있었죠. 이제 그곳에 각광을 비춰 줄 시간입니다. 바로 역사 경연을 열 시간입니다!
멋지네요! 어떻게 할 계획인가요?
이번 경연의 주제는 SCP 세계관 그리고 역사입니다. 벌써 역사 속 재단에 관한 다양한 해석들이 나온 바 있죠. CKG 모임 기록물, 미주확보격리구상, 콜드 하퍼 사건, 최악의 냉전 등등. 대체역사든 실제 역사든 상관없습니다. 역사적으로 관련 있는 사건 및 인물이 내러티브의 중심에 있다면요.
그러면 이번에는 규칙은 또 어떻게 되나요????
- 한 사람당 한 작품까지, 최대 세 페이지까지 투고할 수 있습니다. 3부작 이야기나 보충문서 두 개가 딸린 SCP를 만들고 싶으시다면 만들 수 있겠죠. 요주의단체 문서 역시 가능하고, 또 장려합니다!
- 모든 경연 투고작은 한 번에 올려 주세요.
- 투고작의 모든 부분은 작가 한 명이 모두 작성해야 합니다.
- 투고작 중에서 가장 평점이 높은 페이지가 경연 점수를 대표하게 됩니다. 투표 기간이 끝났을 때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우승합니다!
- 모든 작품에는 '2017-역사경연(hiscon2017)' 태그를 붙여 주세요.
- 한 번 작품을 올리면 우승자를 결정할 때까지 중대한 수정이나 재작성을 할 수 없습니다. 스펠링이나 문법 수정 등은 허용하지만, 다른 사람 작품을 고쳐 줄 때 하는 만큼 이상 고치지는 말아주세요.
- 모든 작품은 2017년 1월 17일 EST (UTC-5) 12:00에서 2017년 1월 24일 EST (UTC-5) 12:00까지 올려야 합니다.
- 2017년 1월 17일 EST (UTC-5) 12:00 이전에 작품을 올릴 수는 없습니다.
- 투표는 2월 6일 EST (UTC-5) 12:00까지 진행합니다. 이 기간 동안 투고작은 대문에 표시되며, 투고작 개수가 많다면 네 개씩 묶어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 투표 기간이 끝났을 때 +20을 받은 작품만 공식 투고작으로 인정합니다. +20을 넘지 못한 작품은 수상 자격을 얻지 못합니다.
- 대체역사를 소재로 삼으려 한다면, 실제 역사와 달라지기 시작한 지점부터 쓰거나 그 지점을 언급을 넣어서 소설 속 시공간이 어떻게 대체역사가 되었는지 맥락을 보여줄 수 있게 해 주세요.
그러면 우승하면 뭐조 뭐조 뭐조요???
우승자는 자신이 작성한 SCP 또는 이야기를 대문에 특집으로 걸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우승작은 SCP 재단과 연계된 소셜 미디어 사이트 등지에서, 이를테면 서브레딧, 페이스북 페이지, 트위터, 기타 플랫폼 등등에서 적극 홍보됩니다.
질문할 거 있으면요???
Q: 농담 항목 투고해도 되나요?
A: 저는 여러분이 세계관 내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일 만한 작품을 더 선호하긴 합니다만, 농담 항목을 쓰면 안 된다는 구체적 규칙은 없습니다. 역사적 필수요건만 갖추고 있다면 상관없어요.
Q: 이 경연에서는 어떤 "대체" 역사를 받아들이는 건가요?
A: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투고작은 실제 역사적 장소/사건 속에서 일어나며 SCP 세계관을 어느 정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캐릭터, 시설, 요주의단체, SCP, 등등등을 이용하면서요. 여러분이 소재로 삼는 역사적 사건의 참고자료는 독자들이 자세한 사정을 알 수 있도록 댓글로 붙여 둬야 합니다.
대체역사에는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건지 맥락을 알 수 있도록 역사 중에서 달라지는 기점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높은 성의 사나이》1 같은 작품을 쓴다고 치면, 2차 대전이나 그보다 이른 시점에서 실제 역사와 달라지게 되는 내용을 포함해야겠죠.
Q: 역사라 하면 그냥 역사적 사건만 말하는 건가요, 아니면 역사라는 개념 자체도 포함하는 건가요? 예를 들면 역사를 바꿀 수 있다거나 가짜 역사를 만들 수 있다거나.
A: 규칙에 어긋나지는 않습니다만, 제 생각엔 역사라는 개념에 대한 이야기는 역사적 사건/인물/기타 등등에 관한 이야기보다는 경연 목적에 안 들어맞는 것 같습니다.
Q: 역사적 사건/인물은 이야기의 중심이 되어야 하나요? 아니면 역사적 배경에 관심을 기울일 수도 있나요?
A: 역사적 배경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이야기를 현대로 잡아서 아무 차이도 없도록 하지만 않는다면요. 내러티브의 모든 면을 알려 줘야 할 필요는 없지만, 사소하다고 놓쳐서는 안 됩니다.
Q: 역사적 사건이라 하면 얼마나 오래 전에 일어나야 하나요? 작년에 일어난 일도 해당하나요?
A: 역사적 의미가 있으면 됩니다. 아랍의 봄, 오바마 당선, 가까운 과거 등등도 괜찮아요. 이야기에 현재 사건이 역사보다 더 많이 등장하지 않는 이상 상관없습니다.
Q: 역사에 주안점을 두는 걸 전제로 미래 역사를 다뤄도 되나요? 이를테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역사적" 사건이라든가?
A: 미래는 아직 역사가 아니므로 안 됩니다. 과거 사건만 가능합니다.
Q: 대체역사로 한다고 하면 꼭 큰 틀에서 역사가 바뀌어야 하나요? 예를 들어 현대 사회에 별 영향을 끼친 적 없는 가상의 작은 전쟁을 다뤄도 되나요?
A: 하고 싶은 대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역사적 맥락만 사실적 형태로 갖추고 있다면요.
Q: 사이트에 있는 카논을 배경으로 해도 되나요?
A: 네, 가능합니다. 역사적 필수요건만 갖추고 있으면 상관없어요.
Q: 선사시대도 괜찮나요?
A: 그럼요! 맥락만 제공할 수 있다면, 선사 시대 역시 역사로 포함합니다.
Q: SCP-2601에 있는 시처럼 메인 페이지에 떠오르는 내용을 담은 더 작은 조각 페이지를 쓰고 싶다면 어떡해야 하나요?
A: 3페이지 제한 규칙은 독립된 작품으로 볼 수 있는 페이지에만 해당합니다. 말씀해 주신 조각 페이지는 자기 혼자 독립된 작품으로 볼 수는 없지만 메인 페이지가 기능할 때 기술적 측면을 제공하는 데는 필요한 요소겠죠. 이 페이지들은 헤아리지 않습니다.
다른 질문이 들어온다면 답은 여기 달리게 됩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토론란에 올려주세요. 적절한 질문은 이곳에 올리겠습니다. 저 Roget에게 PM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