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싱스 컨시더드

다음 원고에서 발췌: "올 싱스 컨시더드All Things Considered", WOSU 89.7, 2013년 1월 28일 16:05

알리샤 클라크Alisha Clark, 진행자: 대통령이 중동에서 동요를 가라앉히려 하는 동안, 나사는 완전히 다른 세계에서 온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게이트웨이 프로젝트가 지난 11월에 공개된 이후, 모든 사람들의 시선이 하틀(Hartle) 현상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에 쏠려 있습니다. 오늘 오후, NPR의 스티븐 플레이셔Stephen Fleischer가 자세히 들여다보았습니다.

스티븐 플레이셔, 필자: 안쪽에서 이 세계 바깥과의 활동이 벌어지고 있다는 걸 고려하면, 여기 나사의 게이트웨이 연락 본부 대기실의 분위기는 놀랍게도 여느 때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길다란 작업대 위에 분석 장비들이 준비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파견 연구원들은 뒤쪽 벽에 있는 컴퓨터들 중 하나에 모여 있습니다. 안드레아 탕Andrea Tang 박사가 반제품 터미널 프로그램에 몇 마디를 더 입력하고, 응답에 고개를 끄덕거리거나 킥킥거리고 있군요.

탕: 시르티Syrti 말로는 자기들은 언제든지 괜찮다는데. 데이빗, 우리 쪽 컴파일링 끝났어?

플레이셔: 박사의 조수 중 하나가 작은 금속관을 들어보이고 있습니다.

탕: 좋아. 오염 제거해서 보내고, 시작하자고.

플레이셔: 탕 박사는 게이트웨이 연락 본부의 하틀 직통 연락 팀을 이끌고 있으며, 하틀 현상을 통해서 물품들을 주고받는 업무를 받고 있는 과학자입니다. 그녀와 팀은 특수 전신선을 이용하여 반대편에 있는 상대방들과 지속적인 통신을 유지하고 있고, 동시에 이 프로젝트가 지난 11월 공개된 이래로 수천 개의 물품들을 교환했습니다.

탕: 이 개체가 처음으로 열렸을 때, 모든 의사소통은 다 종이에 써서 이루어졌고, 우린 그걸 손으로 전달했었죠. 터미널이 여러모로 훨씬 빠르고, 이제는 그들은 영어를 배웠고 우린 스톨라(Stola)를 구사할 수 있긴 하지만, 그래도 물리적인 물품들을 보내는 건 여전히 큰 가치가 있죠.

플레이셔: 이 구멍은 일반적인 책도 통과시키지 못할 크기이지만, 탕의 팀은 둥글게 만 수천 개의 페이지를 전달하고 받아왔습니다. 사진, 지도, 생물학적 샘플, 미술 작품, 그리고 많은 특이한 것들을 교환했죠. 여기 리차드 골드슈타인Richard Goldstein, 탕의 팀에 있는 사회학자를 만나보겠습니다.

골드슈타인: 한 번은, 우리가 메세지용 관을 열었을 때 아무리 봐도 타퀴토처럼 생긴 뭔가를 발견한 적이 있었습니다. 갓 만들었고 뜨겁고, 양념한 채소 해시로 가득 차 있었죠. (웃음) 맛있어보였습니다. 먹어봤으면 했죠.

플레이셔: 하틀에 있는 연구원들은 지구의 문화에 엄청난 흥미를 가지고 있고, 우리 역시 그렇습니다. 서로 이론수학부터 팝 컬쳐까지 모든 분야에 관한 책들을 교환했죠.

탕: 우린 서로에게 배울 점이 정말이지 엄청나게, 엄청나게 많습니다. 하틀의 물리학자들이 우리에게 공간 이동에 대해 가르쳐준 것을 이용하면, 존슨에 있는 내 동료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2020년에 화성에 갈 수 있을 거라는군요. 답례로, 우린 그들에게 백신에 대해 가르쳐 주었고, 그들은 이미 그걸 이용해서 유행병을 막아내고 있죠. 그리고 만약 당신이 최근에 Top 40 차트를 확인해 본 적이 있다면, 문화 교류가 우리 모두에게 유익하다는 걸 알 수 있을 겁니다.

(사운드바이트1: "이쉬 메카 이쉬 (오늘을 사랑하며)", 리한나 부름)

플레이셔: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연락 팀처럼 흥분해 있는 건 아닙니다. 목요일에 있던 기자회견에서, 인디애나 주 상원위원 아담 라이트Adam Wright는 경고를 쏟아냈습니다.

라이트: 그냥 제 말은, 어쩌면 좀 더 신중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겁니다. 그들에게 모든 걸 내줘버리기 전에, 어쩌면 그들이 우리에게서 원하는 게 뭔지 먼저 알아내야 한다는 거죠. 만약 우리가 그들에게 세균에 대해 가르쳐준다면, 그들이 암을 치유하는 방법을 개발할까요, 아니면 생물학 무기를 만들까요?

플레이셔: 다른 사람들은 하틀인(人)들이 의도적으로 뭘 할거라는 걱정보다는, 이 변칙적인 현상 자체에 좀 더 걱정을 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의 물리학 교수로 계신 터너 벨라스케스Turner Velasquez 박사도 경고를 쏟아내십니다.

벨라스케스: 우리가 물리학에 대해 알고 있는 거의 모든 것에 의하면, 하틀 현상은 불가능해야만 합니다. 그 정도 크기의 웜홀은, 그게 블랙홀의 밑바닥이 아닌 이상에는, 계속 열어두기 위해서는 정말이지 막대한 에너지를 필요로 할 수밖에 없고, 온갖 종류의 외계 방사선을 쏟아내고 있어야 합니다. 우린 어떻게 저 하틀인들이 제가 말한 것들이 안 일어나게 하면서 이런 일을 해냈는지, 어떻게 유지하는지조차 모릅니다. 우리가 아는 거라고는, 그게 그곳 시공간을 상당히 불안정하게 만들수도 있고, 아니면 나아가서 우리 우주의 열적 죽음을 가속화할 수도 있다는 것뿐입니다. 우리가 무슨 짓을 하든간에, 최우선적으로 저 웜홀을 영구히 닫아버리는 방법을 알아내야 합니다.

플레이셔: 탕이 이런 생각들을 무시하는 건 아니지만, 그녀는 팀이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해명합니다.

탕: 우리 물리학자들은 이 현상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습니다. 모든 교신은 이곳에서 우리와 함께 일하는 NSA 직원들과 함께 이루어집니다. 여기에는 굉장히 엄격한 오염 정화 절차가 준비되어 있고요. 더군다나 우린 무기 디자인 비슷하게 생긴 것도 절대로 보낸 적이 없습니다. 더군다나, 이 정도로 조그마한 구멍을 통해서 서로를 공격한다는 건 끔찍하게 어려운 일이기도 하고요.

플레이셔: 연구실로 돌아와보니, 팀이 이 현상을 둘러싸고 있는 무균실을 통과하기 위해 손을 씻고 무균복을 입고 있군요. 저건 기껏해야 1인치 정도 크기밖에 안 되는, 그냥 허공에 뚫린 평범한 구멍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케이블들이 구멍 안쪽으로 들어가 있고요. 반대쪽에 보이는 초록빛 벽이 살짝살짝 보이는 정도입니다. 탕이 살균 처리한 메세지 관을 들어올리고 조심스럽게 찔러넣고 있습니다.

탕: [스톨라(Stola)로 말함]

플레이셔: 박사가 손을 떼고, 이제 관이 구멍 안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잠시 후, 다른 관이 그녀 쪽으로 밀려나오고 있습니다. 교신이 이루어진 겁니다.

실험실을 떠나기 전에, 탕이 무릎을 꿇고 구멍 안을 똑바로 쳐다보고 있습니다. 반대 쪽에서, 상대방도 똑같이 하고 있군요. 무균복을 통해서 보이는 걸로만 판단하자면, 그냥 평범하게 생긴 남자로 보입니다.

탕 [번역기를 통해 스톨라로 말함]: 안녕, 시르티. 레Reh는 어때?

플레이셔: 천문학자 시르티 콜, 지구 교신 연구 그룹의 수석 과학자입니다.

콜: 훨씬 좋아졌어. 내일이면 학교로 돌아갈거야.

탕 [번역기를 통해 스톨라로 말함]: 걔를 위해 조그마한 거 추가로 넣었어. 우리 모두 그애가 얼마나 만화를 좋아하는지 알고 있으니까.

플레이셔: 짧은 대화를 끝마치고, 탕이 개체를 향해 집게손가락을 들어올리고 있군요, 그리고 세계 사이의 구멍을 통해서, 두 과학자들의 손이 맞닿고 있습니다.

테레 호트의 게이트웨이 연락 본부에서, 스티븐 플레이셔였습니다. 여기는 NPR입니다.




🈲: SCP 재단의 모든 컨텐츠는 15세 미만의 어린이 혹은 청소년이 시청하기에 부적절합니다.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