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조법사의 정주장

동양­ ­ Spirit Staff of Eastern Avian Shaman

천진옹성의 석천(아마미카보시이시카와), 실뱅 알리어의 주장

개요

술법을 익히는 학생이 세상으로 나가 자기 스스로 더 많은 지식을 탐구하는 모험을 시작할 준비가 되면, 스승은 제자에게 몸소 만든 물건을 선물하기 마련이다. 이런 선물은 대개 마도구이며, 앞으로 제자가 여정을 감에 있어 스승에게 배운 바에 계속 충실할 것을 되새기라는 의도가 있다. 이 주장은 제자가 조류들과의 형제됨을 유지하고 여행 중에 스승과 연락을 계속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정주장으로 말할 것 같으면,1 일본의 높은 산맥 속에서 훈련을 한 어느 조법사2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3, 4 제작자인 위대한 산사람5 미카보시는 천문을 읽는 데 능통한 학자이시며, 의 길의 은자이시며, 여덟갈래거울 동업조합 소속 기능사이시니, 항법과 천문에 관한 고명하신 지식으로써 이 마도구를 만들어 조류와 교감을 이루는 사람들6 간의 추적과 통신을 가능케 하였다.

도해

Spirit%20Staff%20low%20res%20cropped.jpg
Spirit%20Staff%20Component.JPG

딱 봐도 부서지기 쉽게 생긴 것이 전투용이 아니고 통신용임을 암시하고 있음.

지식

특징:

  • 수제. 일본 산악 고산지대에서 주워모을 수 있는 천연물질들로 만듦
  • 팔괘7상 간(艮), 감(坎), 곤(坤), 건(乾) 속성
    • 간(艮; Mountain): 유연하고 장수하며 수양 있는 식물인 죽(竹)과 송(松)
    • 감(坎; Water): 바람이 물을 건너는 것을 돕는 강수정(江水晶)
    • 곤(坤; Earth): 위치추적 기능을 위한 말린 열매들. 염사(念寫)를 할 때 특히 명금류가 달콤한 것을 잘 알아채는 경향이 있다.
    • 건(乾; Sky): 배짜는새가 버린 볏짚들을 모아 꼬아 만든 새끼줄로 다른 것들을 묶어 고정한다.
  • 초점: 두루미와 까마귀 깃털. 혈통에 잠재된 교감을 이끌어낸다.

전체 길이는 도래까마귀 익폭의 두 배. 적절히 관리하면 주변 환경에 상관없이 새 것 같은 상태를 유지한다. 관계가 고통을 겪으면 지팡이가 어두워지고 썩어들어간다. 제대로 만든 정주장은 절대 날씨나 세월에 굴하지 않는다.

성질: 이 정주장은 술자의 타고난 (Wind aura)8를 증폭시키는 것으로서(풍기는 새, 곤충, 모래, 먼지와 교감하는 사람들에게 더 흔하다), 술자의 생각과 심상을 멀리 떨어져 있는 새와 교감하는 다른 존재들(그 교감의 정도는 술자보다 작을 수도 있고 클 수도 있음)9에게 염사한다.10, 11

이것으로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공기와 하늘이 필요하다. 지팡이가 기에서 빚어진 노래를 바람에 실어 보내기 때문이다. 노래나 공기 없이는 통신을 할 수 없다. 닿고 싶은 사람을 향해 큰 소리로 노래를 해야 한다.12

경고: 이 지팡이가 강력하고 그것으로 이루는 교감은 실제지만, 오로지 자발적 대화만 가능하다. 다른 사람이 말을 하도록 만들 수는 없고, 보호마법을 뚫고 들어갈 수도 없다. 당신의 혼백과 육신이 유리된 정도가 심할수록 의사소통이 어려워질 것이다.

이 마도구는 현재 소유자에게만 유효하므로, 그 충성도는 확고부동Steadfast이라 볼 수 있다.13

내력 및 관계: 위대한 산사람 미카보시님께서 당신의 88번째14 제자를 하산시키면서 만들어 주신 것이다. 그 제자, 실뱅 알리어Sylvain Ailier가 현재 소유자다.

접근법: “내 눈으로 보노니 그대와 함께 날리라” 라는 기원(말로 해도 되고 생각으로 해도 됨)을 함으로써 통신기능을 활성화시킨다. 굳이 지팡이를 들고 그럴 필요는 없고, 다만 지팡이 근처에 있으면 좀더 쉬워진다. 지팡이는 소유자의 의지와 노래가 확고부동한 딱 그만큼 확고부동하다. 휘둘러서는 안 된다. 그랬다가는 분명히 수리가 필요하게 될 것.

소유자에게만 충성하는 마도구지만, 못된 의도가 없는 사람이면 아무나 만져도 안전하다. 의도가 불순한 자가 다루려 할 경우 지팡이가 새 1천 마리를 소환해서 그 자를 능지처참(one thousand cuts)시켜버린다.15

기타 상세: 정기적으로 접촉하는 새의 깃털을 추가함으로써 교감을 추가할 수 있다. 깃털을 너무 많이 달면 연결에 혼란이 생긴다. 성능을 향상시키겠답시고 뭘 더 주렁주렁 달려고 시도하지 말 것. 스승님들이 어련히 알아서 잘 만들어 주셨으려고.

그리고 타조를 비롯한16 날지 못하는 새들로는 통신을 할 수 없는 것 같다.17 이 점에 대한 개선이 시급히 필요하다(생선기름과 흙 등이 추천되고 있다).

관찰 및 이야기

산사람의 제자들끼리 이름을 주고받는 일은 거의 없지만, 미카보시의 제자들은 졸업하며 받은 지팡이를 애지중지 들고 다닌다면 서로를 상당히 빠르게 인지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지팡이가 육망성 모양에 새끼줄로 재료들을 결합하는 방식으로 만들었으므로. 전해지는 이야기로는, 끔찍한 기근이나 위험에 처했을 때 미카보시 지팡이의 소유자들은 이 새끼줄을 풀어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했다고 한다. 올무를 놓거나, 천을 짜거나, 심지어 먹거나. 그리고 절약해서 사용했다면 새끼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자라”나며, 그것을 자라게 하는 자양분은 소유자가 지팡이에 대해 가지는 공경심이라고 한다. — 미카보시

의심

몇몇 동료 기능사들이 미카보시의 마도구 제작 능력의 타당성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18, 19 미카보시는 머리가 빈 것 같다는 목격담들, 그리고 하늘에 움직이는 모든 것에 주의가 산만해지는 경향(그리고 신화 속 인물인 히코보시[견우성]와 자신이 아는 사이라고 주장하는 점) 같은 것을 고려해 볼 때, 미카보시가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이 지팡이들의 유일한 제작자가 아닐 가능성, 만일 그렇다면 제작에 기여하는 정도가 적은 쪽일 가능성이 있다. 산사람으로서 미카보시는 필요한 재료를 직접 모을 수 있으나, 그래서 그 재료들로 제작을 하는 본작업은 하늘 위, 별들 사이에서 한다는 말도 있다.20, 21, 22 미카보시는 그저 재료만 모을 뿐, 지팡이에 능력을 부여할 줄 아는 다른 누군가에게 그 재료를 넘겨줘서 마도구로 조립하게 한다는 소문도 있다.

한편, 볏짚과 관련해서 또 등장하는 이름이 있다. 천상의 “베 짜는 공주별” 오리히메[직녀성]가 자신과 애인 히코보시 사이에 까치들이 다리를 놓아주는 것을 산사람이 주관해주는 대신 그에게 전설의 새끼줄 꼬는 법을 알려줬다고 한다. 어느 정도 머리가 돌아가는 제자라면 그것을 사용해 생존할 수 있도록. 그러니까 미카보시와 까치들 사이의 우연한 관계가, 그가 조류와 교감하는 제자들을 길러내게 된 계기가 되었다는 것이다.

[[footnoteblock]]


🈲: SCP 재단의 모든 컨텐츠는 15세 미만의 어린이 혹은 청소년이 시청하기에 부적절합니다.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