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866-KO
평가: +16+x

Ingoma_Ezulwini.jpg

인고마 에줄위니. 남아프리카 공화국 울룬디Ulundi에서 1974/4/5 촬영.

일련번호: SCP-866-KO

등급: 유클리드(Euclid)

특수 격리 절차: 90년대 초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부가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을 폐지한 이후, SCP-866-KO의 발생 사례는 더 이상 보고되지 않고 있다. SCP-866-KO의 격리 등급을 무효화(Neutralized)로 재지정하는 방안이 논의 중에 있다.

설명: SCP-866-KO는 변칙예술가 인고마 에줄위니Ingoma Ezulwini의 죽음이 다른 사람에게 재현되는 현상이다. 인고마 에줄위니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국적의 줄루족 남성으로, 변칙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동에 이용한 흑인 민권운동 단체 '이쿨로 라보쿠멜라나Iculo Labokumelana1'의 창립자였다.

20세기 중후반 남아프리카 공화국에는 변칙적 능력을 억압적인 남아공 정부에 맞서는 데 사용할 방법을 모색하는 흑인 기적사들이 다수 존재했으며, 인고마 역시 그 중 한 사람이었다. 1962년 넬슨 만델라의 투옥을 전후하여 결성된 이쿨로 라보쿠멜라나(이하 IL)는 인고마 본인과 그 아들인 인칸예지 에줄위니Inkhanyezi Ezulwini, 토머스 마흘랑구Thomas Mahlangu, 마리아 놈부이셀로 손통가Maria Nombuyiselo Sontonga 등 다양한 부족 출신의 기적사들 20명으로 구성된 작은 그룹으로, 주로 변칙적 기술을 활용하여 일반적으로는 불가능한 규모의 행진 및 가두시위를 조직하고 주도하는 방식으로 활동했다. 이 시기 IL이 주도한 반 아파르트헤이트 시위 중 가장 잘 알려진 것은 2만명 이상의 참여자들이 반투스탄의 폐지를 요구하며 실시한 대행진으로, 이 거대한 행렬은 30일 동안 움군군들로부uMgungundlovu2에서 프리토리아까지 약 480 km를 행진한 뒤 바로 다음 날 움군군들로부로 귀환했다.

남아공 경찰은 인고마와 그 동료들이 초상기술을 활동에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으나, IL이 독립적인 조직이 아니라 국제적인 NGO의 하부 그룹이라는 점 때문에 IL 소속의 기적사들을 직접적으로 체포하길 꺼려했다. 그러나 그와 별개로 아파르트헤이트 정부 치하에서 흑인들의 삶은 힘겨웠으며 기적사들 중에는 달라지지 않는 현실에 절망해 반 아파르트헤이트 운동 자체를 포기하거나 급진적인 무장투쟁으로 노선을 변경하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인고마는 생애 마지막 순간까지 온건주의 노선을 버리지 않았지만 젊은 인칸예지는 아버지의 견해에 회의적이었고, 두 사람은 IL의 방향성을 두고 대립하기 시작했다.

에줄위니 부자 사이의 갈등은 1974년 4월 5일 울룬디에서 열린 줄루족 시위에 참석한 인고마가 인칸예지의 총에 맞아 목숨을 잃는 것으로 종결되었다. 지도자를 잃은 IL은 몇 달 뒤 기적사들이 제 갈길을 가면서 해산되었고, 마리아 N. 손통가 등 일부 기적사들은 IL의 해산 이후 다양한 원인에 의해, 그러나 인고마와 같은 방식으로 생전 자신과 가까웠던 사람에 의해 살해당했다. 인칸예지 에줄위니는 사건 당일 남아공 경찰에 체포되었으나, 몇 달 지나지 않아 가석방되었다. 그는 이후 모든 대외 활동을 포기하고 울룬디 교외의 작은 집에 틀어박혀 나오지 않았다.

1979년 11월 2일에 최초의 SCP-866-KO 발생 사례가 관측되었다. 당시 남아공 경찰 기록에 따르면, 줄루 거주 지역에 파견된 경찰 정보원들 중 몇 명이 인칸예지의 자택으로부터 멀지 않은 곳에서 생전의 인고마 에줄위니와 동일한 인상착의를 한 줄루 남성을 목격한 것을 보고했다. 당국이 해당 보고의 신빙성을 의심하느라 대응이 늦어지는 사이, 해당 남성은 인칸예지의 자택에 접근했고, 주위를 서성거리다가 갑자기 담장을 뛰어넘어 문을 강제로 열고 인칸예지를 제압했다.

그 시각 인칸예지는 집에 있던 산탄총으로 자살을 기도하고 있었으나 총을 빼앗기고 제압당해 자살 시도는 미수에 그쳤다. 인칸예지는 자신을 습격한 남자가 인고마 에줄위니라는 것을 즉시 알아보았고, 인고마는 아들과 대략 30분 간 이야기를 나누다가 다시 사라졌다. 다음날 아침 인칸예지 에줄위니는 종적을 감췄고, 일주일 뒤 900 km 이상 떨어진 움타타Umtata3에서 넬슨 만델라의 석방을 요구하는 작은 집회에 참석한 것이 목격되었다. 그는 해당 집회에서 IL의 재건을 천명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과거 IL 소속이었던 기적사들의 2세들을 주축으로 한 새로운 IL을 결성해 이전과 같은 온건한 반 아파르트헤이트 집회와 시위를 조직했다.

인칸예지 에줄위니는 1982년 6월 2일에 경찰의 폭탄테러로 사망했으나, 그의 사망 이후 SCP-866-KO 현상이 남아공 전역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하기 시작했다. 마리아 손통가를 비롯해 과거 사망했던 기적사들이 다시 부활해 경찰 당국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이 시점에서 재단이 SCP-866-KO 현상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였으며, 인고마 에줄위니의 사망 이후 발생한 변칙적 현상이 그대로 다른 기적사들에게 재현되고 있음을 발견했다. 해당 이상현상의 대상이 된 것은 인고마 에줄위니와 동일한 조건을 만족하는 기적사들로, 그 조건은 아래와 같다.

  • 생전에 사망자가 기적술, 현실조작, 기타 조작 가능한 변칙적 능력을 선천적/후천적으로 습득한 바 있음
  • 생전에 사망자와 정신적으로 강력한 유대를 형성한 표적 인물이 아직 살아 있음
  • 해당 표적 인물이 신체적으로는 건강하나, 정신적/물리적으로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사망자 외에 존재하지 않음
  • 해당 표적 인물에 의해 고의적이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살해당했음

SCP-866-KO 현상의 대상이 된 기적사들은 모두 표적 인물의 현재 위치와 가까운 곳에서 나타나 해당 인물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하였고 짧게는 20분, 길게는 3시간 뒤에 다시 사라졌다. 지금까지 관측된 모든 SCP-866-KO 발생 사례 중에서 부활한 기적사가 표적 인물에 대한 증오심이나 적대감을 표출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으며, 오히려 두 사람 사이에서는 화해, 일상적인 대화, 조언 등 매우 긍정적인 형태의 상호작용이 주로 이루어졌다.

1990년대 중반 남아프리카 공화국 정부가 아파르트헤이트 정책을 사실상 폐기하기까지 총 34건의 SCP-866-KO 발생 사례가 관측되었으며, 넬슨 만델라의 대통령 당선 이후 2019/2/27 현재까지 추가적인 SCP-866-KO의 발생 사례는 관측된 바 없다.

부록: SCP-866-KO의 발생 대상이 된 표적 인물들 중 재단이 접촉할 수 있었던 사람은 총 23명이었는데, 이들 모두가 SCP-866-KO 발생 수 시간 전에 일종의 환청이 들렸다고 증언했다. 환청의 내용은 증언한 사람에 따라 세부 사항에서 차이를 보였지만, 대체로 줄루족의 전통 민요 "툴라 바바Thula Baba"를 부르는 남성의 목소리였던 것으로 보인다. 증언한 사람들 중 인칸예지 에줄위니와 생전에 알고 지냈던 사람들은 해당 남성의 목소리가 인칸예지의 것이라고 대답했다.

아래는 툴라 바바의 가사와 그 번역이다.

Thula thul, thula baba, thula sana
울지 마라, 아이야, 울지 말거라

Thul'ubab uzofika ekuseni
아빠는 아침에 돌아오신단다

Thula thul, thula baba, thula sana
울지 마라, 아이야, 울지 말거라

Thul'ubab uzofika ekuseni
아빠는 아침에 돌아오신단다

Kukh'inkhanyezi zi-holel'ubaba
별 하나가 아빠를 집으로 데려올 거야

Zimkhanyisela indlel'e ziyakhaya
그 별이 집으로 가는 길을 비춰줄 거란다

Sobe sikhona, ka bonke bashoyo
우리가 아빠를 기다리고 있자

Bayathi buyela, ubuye le khaya
모두가 돌아오라고, 이 집으로 돌아오라고 말해줄 때




🈲: SCP 재단의 모든 컨텐츠는 15세 미만의 어린이 혹은 청소년이 시청하기에 부적절합니다.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