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P-5094

평가: +7+x

일련번호: SCP-5094
Level1
격리 등급:
안전
2차 등급:
none
혼란 등급:
플람
위험 등급:
주목

missj1.gif

SCP-5094 시험 도중 촬영한 영상.

특수 격리 절차: 《J 쌤의 위즈 키즈 학교》 37장은 현재 제15기지 저위험 항목 보관소에 격리되어 있다. 민간인이 소유하고 있는 판본이 새로 발견될 경우, 가급적 보존이나 수집 목적을 가장하여 구매하는 통상적 수단을 통해 확보한다. 재단 웹크롤러 ETA-15-나탈리야가 SCP-5094와 관련된 키워드를 감시하여 주 소프트웨어와 그 변칙적 효과를 다룬 게시물을 삭제한다.

2022년 7월 23일 갱신: 사내 연수 목적으로 SCP-5094를 사용하는 안이 현재 검토 중에 있다.

설명: SCP-5094는 1999년 6월 슛더문즈 소프트웨어Shoot the Moons Software에서 발매한, 단종된 어린이 교육용 CD-ROM 소프트웨어 《J 쌤의 위즈 키즈 학교》Miss J's Whiz Kidz Schoolhouse에 나오는 지성이 있는 캐릭터다. 대상은 3차원적 배경에서 2차원적으로 오려진 형태를 띠는 인간 여성의 모습을 하고 있다. 대상은 스스로를 "J 쌤"Miss J이나 J자로 시작하는 모든 여자 이름으로 지칭하는데, 기록된 예시로는 "줄리 쌤", "제니 쌤" 및 "조이 쌤" 등이 있다.

SCP-5094는 한결같이 상냥한 기질이 있는데, 대상이 명시한 목적은 교육이고, SCP-5094와의 모든 대화는 해당 주제에만 집중된다. 대상은 종종 30시간 이상 연속으로 "강의"를 진행하는데, 여기엔 수강생들을 위한 화장실 가는 시간, 식사 및 휴식 시간이 포함된다. 대상은 현재까지도 셀 수 없는 많은 분야를 주제 삼아 강의할 수 있고, 과거에 진행했던 강의의 주제로는 입자물리학, 선박공학, 베트남 군사(軍史), 입체파 조각 등이 있지만, 처음 만난 수강생들과 진행하는 첫 강의는 항상 글자, 색깔 및 숫자를 가르치는 것이다.

《J 쌤의 위즈 키즈 학교》의 광고는 주로 편부모나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판촉을 하는데, 아이들을 돌볼 수 없을 때에도 해당 소프트웨어가 아이들을 돌봐줄 수 있다고 보장한다. 본 광고가 판촉 대상으로 삼았던 집단의 특징 탓에, 발매 기간 내내 SCP-5094의 변칙적 특성이 발견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었다는 설이 대두되었다. 풍문에 따르면 《J 쌤의 위즈 키즈 학교》는 예상 판매량보다 덜 팔렸다고 하며, 그후 슛더문즈 소프트웨어는 2004년 1월 파산 신청을 했다.

부록 5094-1: 발견
《J 쌤의 위즈 키즈 학교》이 절판된 지 8년이 지난 2012년 2월 15일에 재단측 파견 요원들이 어밴던웨어1를 주제로 논의하는 어느 온라인 포럼에서 "살아있는 캐릭터"에 대한 목격담을 확증할 수 있었다. SCP-5094의 존재가 확인된 이후, 대상이 상주하는 프로그램의 판본을 찾을 수 없다는 이유로 대상은 처음엔 무효 등급을 받았다. 그러나, 하급연구원 제니아 차우Xenia Chau가 SCP-5094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에 2022년 6월 자신의 집에서 해당 소프트웨어의 소장본을 가져와, 활발한 연구가 개시되었다.


실험 기록 5094-1
학술 연구를 구실로 제15기지와 같은 지역에 있는 초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SCP-5094 실험을 진행했다.

실험 일자: 2022년 6월 17일
학생: 에이미 마이어스Amy Myers, 3학년. 다소 수줍음이 많으나 성적이 좋은 학생으로 평가됨.
강의 주제: 고양이
강의 시간: 15시간, 이틀에 걸쳐 강의 이수
결과: 수강생은 고양이의 습성, 식성 및 생리에 대한 지식을 동물행동학 전문가 수준으로 습득했음을 입증함. 실험 기간이 끝나고 SCP-5094를 비추는 장치가 꺼지자 속상함을 표함.
비고: 기준 결과. SCP-5094는 "제니 쌤"Miss Janie으로 불렸음.

실험 일자: 2022년 6월 19일
학생: 데번 윌리엄스Devon Williams, 2학년. 행실에 문제가 있고 반항했던 전력이 있는 학생으로 평가되며, 몇 가지 학습 장애를 앓고있다고 알려짐.
강의 주제: 기차
강의 시간: 15시간, 이틀에 걸쳐 강의 이수
결과: 수강생은 실험이 진행되는 동안 불만 없이 강의를 끝까지 들음. 수강생은 해당 주제에 대해 대학원생과 맞먹는 수준의 철도공학 지식을 습득했음을 입증함. 실험을 중단했을 당시, 수강생이 감정적으로 동요했던 탓에 실험실에서 억지로 내보내야 했음.
비고: SCP-5094는 기존의 학습 장애요소에 구애받지 않고 효과적인 강의 능력을 보임. SCP-5094에게 따로 부여된 호칭은 없음.

실험 일자: 2022년 6월 22일
학생: D-14417, 24세. 스스로 열등생이라 소개하며, 화면 앞 주의력 및 집중력 평가에서 저조한 점수를 받았음. 실험대상군 바깥에서도 SCP-5094의 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대상의 강의 자체에 정서적인 강박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성인 피험자가 요구되었음.
강의 주제:
강의 시간: 30시간, 4일에 걸쳐 강의 이수
결과: 수강생은 SCP-5094가 가르치는 수업을 이해하거나 이수하는 데 별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며, 실험 기간 동안 행복감을 느끼고 머리도 명석해졌다고 거듭해서 얘기했음. 실험 전 평가에서 D-14417이 자극을 받으면 우울감을 표했음에도 불구하고, 강의가 끝난 뒤에도 아무런 감정적 괴로움을 보이지 않았으며, SCP-5094를 두고 "생애 최고의 선생님"이라 평했음. D-14417은 모의 사법시험을 310점으로 통과하는 성과를 달성함.
비고: SCP-5094는 "조앤 쌤"Miss Joan으로 불렸음. SCP-5094의 강의 내용을 보존하고 변칙 개체의 특성을 차단하기 위해, D-14417에 대한 석방 전 기억소거제 투여 절차는 선별적으로 진행되었음. 그는 현재 형사사법학 학위 과정을 이수 중임.


면담 5094-1

면담대상: SCP-5094

면담자: 하급연구원 제니아 차우

서문: 면담하는 SCP-5094 개체는 2022년 7월 14일 재단 요원들이 구매한 소프트웨어 판본에 있는 것이다.


<기록 시작, 2022년 7월 19일>

[SCP-5094를 비추는 장치가 켜짐. 하급연구원 차우가 눈에 띌 정도로 놀람.]

SCP-5094: 좋은 아침이에요, 위즈 키드! 수업 들을 준비— 와 세상에, 제니아, 너 맞아? 못 본 사이에 많이 컸구나! 널 다시 만나서 정말 기뻐! 얼른 우리끼리 다시 수업하고 싶은걸!

하급연구원 차우: [활짝 웃음. 말을 꺼내기 앞서 망설이는 모습을 보임.] 쌤— 어, SCP-5094. 오늘은 수업 들으려고 온 게 아니에요, 질문 좀 몇 개 드리고 싶어서요.

SCP-5094: 이것 참, 난 그렇게 흥미로운 사람이 아닌걸, 진짜야. [웃음] 무슨 질문이야? 그 동안 너에게 어떻게 지냈냐고 물어보기만 했는데, 세월 참 많이 흘렀어, 안 그래? 넌 내 생애 최고의 제자 중 한 명이었어.

하급연구원 차우: 음—뭐, 딱히 그렇진 않았는데—어디보자. 음…

[하급연구원 차우가 면담 감독관에게서 사전에 준비된 면담 질문에서 벗어난 얘기를 해도 된다는 사인을 받음. 둘은 안도하고 모습을 보이고 다시 미소를 띰.]

하급연구원 차우: 아, 신경쓰지마세요, 조이스 쌤Miss Joyce… 젠장, 정말 오랜만이네요. 마침내 새 컴퓨터를 받았던 게 어언 12살 때였던 거 같은데… 거기서 위즈 키즈가 돌아가지 않는다는 걸 깨닫고 엄청 좌절했죠. 그걸 보기엔 이미 너무 나이를 먹었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SCP-5094: 새로운 걸 배우는 덴 나이 같은 건 상관없단다, 얘야. [스와힐리어로] 수업 진도는 잘 따라오고 있니? 내 솜씨가 한물 간 게 아니라면 좋겠구나.

하급연구원 차우: [스와힐리어로] 그렇고말고요. 배웠던 단어도 전부 기억나요. 당신은 정말로 훌륭한 선생님이셔요.

SCP-5094: 훌륭해! [영어로] 그 말 들으니 정말 기뻐. 보아하니 넌 어른이 되어서 중요한 일을 하는 것 같구나, 거기가… 거참, 무슨 과학 실험실 같은데, 아닌가? 내가 널 너무 오래 붙잡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

하급연구원 차우: 아, 뭐, 그게… [정지.] 그렇게 말씀하실 수 있겠네요. 사실 저는 당신에 대해 공부해야 해요, 조이스 쌤… 쌤이 완전한 지각인지 뭔지를 갖고있는가에 대해서요.

SCP-5094: [손으로 박수를 침.] 와, 제니아, 정말로 네가 자랑스러워! 언젠가 네가 뭔가 놀라운 일을 해낼줄 알았지… 뭐, 나는 원체 비밀이 없어서 말이지. 오늘 그대의 지적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급연구원 차우: 어디보자… [목청을 가다듬으며] 당신이 디지털로 구성되어 있는 사실을 자각하고 계십니까, SCP-5094—이렇게 불러도 괜찮겠죠?

SCP-5094: 당근이지, 얘야. 두 질문에 답하자면, 이건… 이거야말로 정말 흥미로운 삶이야! [웃음.] 다음 질문들도 예상이 가는데. 아니, 내가 어떻게 모든 걸 다 아는지 나도 잘 모르겠어, 내가 기억하는 한 아주 오래전부터 알고있었어. 날 창조한 사람들과도 얘기를 나눠볼 수도 없었으니, 내가 왜 만들어지고 어떻게 만들어졌는진 나도 잘 모르겠지만, 배움으로서 세상을 돕고자하는 열망 속에서 탄생한 걸로 생각하고 싶어… [웃음.] 이것 참. 나도 어지간히 주책이라니깐, 안 그래?

하급연구원 차우: 아—아녜요, 괜찮아요, 제가 적어놓은 거랑 비슷한데요 뭘… 그치만 질문 하나 더. 이 세상을 어떻게 인식하고 계신가요? 당신이 겪는 감각을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SCP-5094: 훌륭한 질문들이구나! 어디보자… 나는 학생들이 환히 웃는 모습을 대낮처럼 훤히 볼 수 있지. 세월이 흐르면서 먼지더미 속도 수없이 봐왔고… [웃음] 그래도 네 사랑스런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항상 너에게 스피커 좀 켜달라 부탁했지, 매일 오후마다 널 볼 수 있어서 항상 기뻤단다. 4학년으로 올라갔을 때 기억나니, 얘야?

[SCP-5094가 머리를 흔들고, 하급연구원 차우가 미소를 지음.]

SCP-5094: 아, 근데 사적인 얘기는 하면 안되지, 안 그래? 부끄러운 짓 했네, 용서해줘…

하급연구원 차우: 아뇨, 아뇨, 기억나요, 조이스 쌤. 기억나는 게… 그때 아빠가 딱 한번 제 시간에 집에 오셨을 때였죠? 아빤 쌤이 살아움직인다고 믿지 않았지만, 딱히 놀라운 일은 아니잖아요? [웃다가 한숨을 쉼.] 그땐 쌤이랑 저뿐이었는데 말이죠.

SCP-5094: [숨죽이며] 너 정말 외로워보여, 제니아. 미안해. 내가 더 잘 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하급연구원 차우: …괜찮아요, 조이스 쌤. 쌤은 최선을 다하셨어요. 뭐라 감사를 드려야할지 모르겠네요.

<기록 종료, 2022년 7월 19일>


종결문: 면담한 SCP-5094 개체가 하급연구원 제니아 차우가 소유한 《J 쌤의 위즈 키즈 학교》 판본에 들어있는 SCP-5094 개체가 아니었던 관계로, 모든 SCP-5094 개체가 하나의 의식을 공유한다고 추측된다.




🈲: SCP 재단의 모든 컨텐츠는 15세 미만의 어린이 혹은 청소년이 시청하기에 부적절합니다.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를 따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