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SCP-383-KO - 고래와 노래와 도래까마귀에 대하여About the Whale, the Song, and the Raven
저자: ProfoundAbyss
별칭 경연 2 투고작. 별칭은 Elver_eel님이 제공해주셨습니다.
이미지 출처: 본인 제작
아래 보고서는 제12K기지 변칙예술부 소속 김기석 박사 등 4명이 연구 목적으로 SCP-383-KO를 플레이하고 그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된 것이다. 본 문서는 SCP-383-KO와 직접적인 업무상 관련이 없는 인원 전용으로, 보고서의 몇몇 부분이 편집되어 있다. 편집되지 않은 원본의 열람을 원하는 인원들은 제12K기지 기록보관부에 연락할 것.
2021/5/11 기준 현 격리 절차로 봉쇄되지 않은 프로그램 요소가 SCP-383-KO 내에 추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해당 요소의 정체 및 영향을 밝혀내기 위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 김기석 박사
부록 383KO-02c
SCP-383-KO 공략집: 제3장

제2장 완료 시점에서의 월드맵.
제3장 - 지하Underground: 노래 3세와 일행은 야영지를 버리고 도망치는 몰개성자들을 따라 지하 통로로 들어간다. 이 거대한 지하 시설은 몰개성자들의 은신처이자 창고로서, 미로같은 내부 구조와 어두침침한 조명 때문에 길을 잃은 노래가이 백성들이 사방에 퍼져 있는 상태였다. 노래 3세는 허둥거리며 당황하는 백성들을 구조하고 여기서 나가는 길을 찾기로 결심한다.
제3장에서는 앞서 등장했던 몰개성자들과 쓰레기들에 더해 새로운 장애물이 두 가지 등장한다. 첫째는 은신한 몰개성자Stealthy Impersonnel이다. 은신한 몰개성자들은 일반적인 방식으로는 보이지 않으나 다른 몰개성자들과 마찬가지로 곡조 연주와 이동을 방해할 것이다. 은신한 몰개성자들의 위치를 밝혀내는 유일한 방법은 파란 고래의 물폭탄 기술로 그들에게 물을 끼얹는 것이다. 물을 뒤집어쓴 몰개성자들은 다시 은신 상태로 돌아갈 수 없게 된다.

일단 은신이 해제된 몰개성자들은 바이브 체크를 비롯한 여러 기술에 그대로 노출된다.
두번째 장애물은 바로 지하 스테이지의 레벨 디자인 자체이다. 지하 동굴의 혼란스러운 구조로 인해, 노래 3세와 일행은 서로 다른 지점에서 스테이지를 시작하게 될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스테이지 내의 통로가 구불구불하고 비직관적이기 때문에 인내심이 부족한 플레이어라면 길찾기에 지쳐 클리어 자체를 포기할 수도 있다.
[일부 내용 편집됨]
스테이지 3-7: 이 스테이지는 매우 극단적으로 설계되어 있다. 구출해야 할 노래가이 백성은 스테이지 한가운데에 위치한 단 한 명 뿐이다.

스테이지 3-7
주인공 캐릭터들은, 이전 스테이지들과는 반대로, 모두 같은 위치에서 스테이지를 시작한다. 곳곳에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 경사로 덕분에 노래가이 백성이나 특수 기술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스테이지의 맨 위층까지 올라갈 수 있다. 이 스테이지의 함정은 시작 지점에서부터 노래가이 백성이 있는 지점까지 총 12명의 은신한 몰개성자가 배치되어 있고, 은신한 몰개성자 주위에 쓰레기도 존재하지 않아 파란 고래의 물폭탄 기술로 평범하게 그들을 찾아내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데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스테이지 3-7이 시작한 뒤 30초가 지나고 나서 해금되는 도래까마귀 양의 두 번째 특수 기술인 '래그돌 효과Ragdoll Physics'로, 일단 이 기술이 해금되면 도래까마귀 양은 바이브 체크 기술로 처리한 몰개성자의 시체를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이용해서 은신한 몰개성자가 있는 것으로 짐작되는 지점에 파란 고래가 물폭탄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래그돌 효과
[일부 내용 편집됨]

←당신 이거야?
마지막으로 맨 위층 발판 가운데 나 있는 구멍으로 떨어지면 노래가이 백성이 있는 곳에 도달하게 되며, 백성을 구출하고 문으로 나가면 스테이지는 완료된다.
[일부 내용 편집됨]
다음 문서 - SCP-383-KO 공략집: 제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