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련번호: 미정
등급: 미정
특수 격리 절차: [계류 중]
설명: 2018년 11월 1일, 복위 35도 동경 127도 정도 지점에서 정체불명의 괴전파가 감지되기 시작했다. 이 괴전파는 스스로를 해적방송 “MUJININRADIO”로 자칭하고 있는데, 이것이 “무진인라디오”라고 읽히는 것인지 “무지닌라디오”라고 읽히는 것인지는 아직 분명하지 않다. 전파를 송출하는 자들의 주장에 따르면 이 전파는 대한민국 전라남도 무진시에서 송출되고 있다고 한다. 김승옥의 1964년작 소설 속에 나오는 가공의 도시를 방송처로 자칭하고 있는 것은 송출을 방해하려는 시도를 조롱하려는 의도로 추측된다.
무진시 운운하는 실없는 농담보다도, 이 괴전파가 진짜 심각성을 가지는 이유는 현재 정상성 수호기관들 사이에 합의된 장막정책을 위협하는 내용의 프로그램들을 송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개중에는 재단 내부 인원들 간에 오간 대화 같은 것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인 전파방해에 잠시라도 차질이 발생할 경우, 심각한 정보유출 사태가 우려된다. 감지되는 송출지점을 샅샅이 뒤져도 전파가 송출되는 물리적 실체를 발견할 수 없는데, 재단을 비롯한 정상성 수호기관의 단속 시도를 처음부터 예상한 듯 어느 여분차원을 송출처로 마련하여 거기서부터 "길"을 이용해 기준차원으로 전파를 쏘아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본 방송의 송출에 어떤 적성 요주의 단체가 연루되어 있는지 조사가 진행 중이다.
QNA

(그림: LoveGold does not match any existing user name)
출연진: Gua1ngHa3i,
Nareum,
Aiken Drum
기획의도: 매 회차 SCP 우주에 관해 정해진 주제에 관하여 각자 취재해온 내용들을 바탕으로 수다를 떱니다.
순서가 위에서부터 1 2 3 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요
그림에서 오른쪽이 호야라는 건 알겠는데, 왼쪽은 누구입니까?
접니다ㅎ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Nareum님
QNA-004 올렸습니다.
이번 방송은 분량 최대 갱신에, 편집 기간도 최장을 갱신했군요… 분량 자체가 길었던 데다가, 제가 월초 특집도 못 뽑을 정도로 바빴던 시기에 걸려서 원
이따 내일 오늘 밤에 특집 뽑으면 10월 초 설거지는 일단 끝이군요. 아이고 피곤하다…
무지닌라디오 유튜브 채널에 새로 추가된 프로그램에 맞춰 본 허브도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디스코드 대화에서 이어집니다. 현재 공식 유튜브와 본 페이지에 대해 문제점으로 지목된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채널명 문제
현재 위키 공식 유튜브의 계정 닉네임은 "MujinInRadio 무진人라디오 #SCP-KO" 입니다. 직관성이 떨어지고 검색이 어려우며, 한위키 공식 채널이라는 사실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습니다.
2. 본 페이지 접근경로 부재
이 페이지는 명목상 무지닌라디오의 위키 내 허브로 기능해야 하나, 19년도 이달소 기사를 제외하면 접근 경로가 전무한 고립 페이지로 방치되어 있습니다.
3. 채널과 페이지 운영 방향
채널이 외부 홍보 목적인지, 위키 회원끼리 재밌는 프로젝트를 하기 위한 플랫폼인지 명확히 해야겠습니다. 이는 1번 문제의 개선방향과도 직결될 것입니다.
이 페이지도 경로 접근성 외에 내용을 더 유저친화적으로 고치고 유의미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각자 의견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로운 논점을 제시하셔도 됩니다. 다만 지금 당장은 투표같은 구체적 방안결정 단계가 아니니 주의해주세요.
1. 채널명 변경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예전부터 해서 오늘까지 유튜브에서 무지닌을 찾기 힘든 사람들이 꽤나 많았습니다. 적어도 쉽게 검색이 되는 직관적인 이름으로 변경이 앞으로 재단에서 해당 채널을 찾기 수월하리라 생각도비니다.
2. 고립된 페이지로서 접근성 향상이 필요하다는 점은 동의합니다. 다만 이것이 사이드 바에서 들어갈만한 관리가 잘 되는 콘텐츠라고는 생각이 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되는 것도 아니고, 소수 인원에 의해 산발적이고 만들어졌다가 해산되는 방식이니까요. 대신 SNS 박스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일이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채널로서 내부에 따로 분리를 해놓던가, 디스코드에서의 드럼님이 보여준 것 처럼 SNS 박스를 맨 위로 올려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첫 동영상인 QNA는 분명 내수용으로 시작을 했습니다. 적어도 참여자인 저의 마음가짐이 그랬고, 당시에 샐님도 내수용이라고 못 박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새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지금도 마찬가지인 마음가짐입니다. 이후에 어떠한 행동이 이것이 외부에 홍보하려는 목적으로도 보였다 할지라도, 처음 시작할 때는 내수용이었음을 분명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내용이 조금 중구난방인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우선 개인적으로 채널명은 [SCP-KO 라디오]로 변경하여 직관성을 확보했으면 합니다.
- 찬/반/다른 의견 부탁드려요
2. 강수님 의견에 찬성합니다.
3. 방향성 자체는 결국 기존 인원들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라 생각합니다.
1.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igangsu님에게 동의합니다. 그러나, 유튜브에는 동일하게 "SCP-KO" 닉이 붙어있는 유저가 여럿되는데, 따라서 "SCP-KO 공식"이라는 내용이 필수적으로 붙어야할 것 같습니다.
2.
igangsu님에 동의합니다.
3. 일단은 내수용이지만, 외부 홍보 효과도 비중이 크다고 봅니다.
"내수용"과 "홍보용"의 차이가 정확히 어떤 건지 헷갈리네요. 컨텐츠 향유자를 위키 회원으로만 한정하면 내수용인가요?
그냥 한위키용 영상 플랫폼의 존재에 의의를 둘 것인지, 적극적으로 외부에 홍보하고 짧은 주기의 정기 컨텐츠를 만들어낼 것인지의 차이로 생각합니다.
저는 일단 유튜브 채널로 존재하니 홍보에 도움이 될 수는 있을지언정 기본 성질은 내수용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이 페이지를 위키 내에서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 루트와 페이지 구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이네요.
1. 채널명은.. SCP-KO 라디오가 가장 공식적이고 좋을 것 같습니다만, 한국 사령부 라디오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공식이라면 최근 페이지나 메인 페이지, 혹은 상단바 같은데에 넣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3. 이건.. 개인적으로는 위키 회원끼리 재밌는 프로젝트를 하는 정도였으면 좋겠네요. 외부 홍보 목적이라면 본사나 다른 인물들도 예전에 엣씨판에서 했던 것처럼 취재를 하는 식이 좋을 것 같습니다.
논의 시작 한달이 넘었습니다. 채널 이름 변경이 필요하다는 점, 접근경로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 궁극적으로 내수용이라는 점 모두 어느정도 합의가 되었고 채널 이름 변경과 접근경로 개선 모두 대책안이 마련되었으나 실행은 아직입니다.
논의 진행을 위해 접근경로의 대안으로 제시되었던 사이드바 SNS 박스에 링크 추가하고, 채널명 문제 해결하기 위해 지금까지 나온 이름 후보들을 모아 투표에 부칠 것을 건의합니다.
동의 및 재청합니다
동의합니다
No signature defined.
동의합니다. 채널을 알리기 위해서는 이름의 변경이 필요합니다.
동의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한국어 위키 공식 유튜브에서 새로운 라디오 콘텐츠 INC를 기획하고 있는
Nareum입니다.
INC 프로젝트는 기존 QNA 프로젝트와 비슷한 방식을 가진 라디오로, 이번 삼천리 경연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한위키에서의 경연과 출품되었던 경연작들에 대해 소개하고 출연진들끼리 이야기를 나눠보는 구성으로 기획 중입니다.
INC는 현재 첫 녹음을 마치고 스크립트(대본화) 작업을 거의 마무리한 상황입니다. 그러나 저희는 유튜브 콘텐츠의 고질적인 문제점에 부딪치고 말았습니다. 바로 편집 인력의 부재입니다. 이전 라디오 콘텐츠 QNA의 경우에는 Salamander724님이 편집을 도맡아 해주셨습니다만 지금은 개인사정상 더 이상 편집을 맡기 어려우십니다.
출연진은 녹음에 더불어 스크립트 작업을 담당하고 있기에, 영상 편집까지 모두 맡는다면 지속적인 영상 제작을 보장하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보다 빠르고 지속적인 영상 업로드를 위해 음성과 스크립트를 바탕으로 영상을 편집해주실 수 있는 분을 구해보고자 합니다.
매 녹음은 약 1시간 정도 분량으로 이루어질 예정으로, 공백이나 일부 대사를 편집하면 총 30~40여 분의 영상이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영상 편집은 장시간 작업해야 하는만큼 고되고 부담되는 일입니다만, 매번 맡아주시진 않으시더라도 한 두 차례만이라도 손을 내밀어주시면 저희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언제든 이 포스트에 답글로 의사를 밝혀주시거나, 제 개인 메세지로 연락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받는 명칭에 큰 제한은 없으나,
thd-glasses님이 처음 지적한 대로, 직관적이어야 하고, 검색이 쉬워야 하며, 한위키 공식 채널이라는 사실을 명확히 전달해야 합니다.
지금 이 포스트가 올라가고 1주일 동안 명칭 후보를 받고, 이후 다시 일주일 간 후보들에 대해 전체 투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명칭 추천합니다.
명칭 추천합니다.
명칭 추천합니다.
늦어서 죄송합니다. 투표에 관해서는 일정을 맞춰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나온 후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앞으로 1주일간 유튜브 명칭 관련해서 투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답글로 원하시는 번호를 적어주시고 올리는 방식으로 투표해주세요.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번에 투표합니다!
1번에 투표합니다.
1번에 투표합니다.
제가 제안하기도 했지만 좀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KO"는 아예 들어가지 않거나 최대한 뒤에 들어가야 합니다. (ex : 2번은 "SCP재단 한국지부 SCP-KO" 같은 식으로) 한국어 공식이 "KO"라는 사실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당연하게 느끼지 않습니다.
3번에 투표합니다.
1번에 투표합니다.
나인티님 의견에 동의하지만 이름이 조금 길다고 느껴집니다. 대안이나 다른 의견이 나올 때까지 일단 의견 보류하겠습니다.
1번에 투표합니다
일주일간 1번 5표, 3번 1표, 보류 1표로 거의 압도적으로 1번을 선택해 주셨습니다. 이의가 없다면 이대로 진행해도 될 듯 합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Baf-J20Co1dXuXLFYsYsiA
투표해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투표해주신 1번안으로 변경했습니다. 다만 뒤쪽의 #SCPKO 부분은 간단한 꾸밈용으로 남겨두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여 유지했습니다.
실수로 잘못 달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