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 4.16
알림
MGPedersen의 활약
입영 이후 활동이 뜸해졌던 번역가 MGPedersen의 최근 행보가 여러모로 돋보인다. 그는 지난달 30일 SCP-2733을 번역해 올리면서 "슬슬 번역 활동을 다시 해보려 한다"고 밝힌 뒤 지금까지 SCP 문서 열 건과 하위 문서 하나, 부록 하나를 번역했고, SCP 문서를 새로 올릴 때마다 본문과 어울리는 노래를 한 곡씩 추천하기도 했다. 가장 최근의 조합은 역사 경연 1위 수상작인 SCP-2624와 <Shed A Light>이다.
영문위키, 레이아웃 소폭 변동
Roget의 말에 따르면, 영문 위키에서 상단바와 사이드바를 업데이트했다. 상단바에 요주의 단체, 카논 등의 대분류를 추가하고, 사이드바도 다듬는 등의 작업이 이루어졌다. Quarks-3이 이를 포럼으로 전하자, gdw3037은 우리 위키에의 적용방법을 거론하며 `한국어 카논, 한국어 단체를 고려해 옮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신
Deoksun의 SCP-451 아트워크 업데이트 공지
새 SCP 공지 | SCP-666-KO - “밝은 칠흑”
건의와 토론
뜨거운 감자 태그 관련 논의
본지 페이지(허브와 개별 페이지 모두)에는 어떤 태그가 붙을까? 지난 9일 XCninety가 꺼낸 질문이다. 이에 위키 조정자 thd-glasses는 우선 허브에는 "허브" 태그를 달되, 이와 별도로 "관리" 등 기존의 태그를 사용하는 것은 부적절해 보이며, 따라서 태그 신설이 불가피할 것 같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EN 위키의 선례를 따라 "소식" 태그를 신설해 "이달의 소식"과 뜨거운 감자 양쪽에 적용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젠 비평도 국제적으로
지난 2월 "외국어 컨텐츠 영문 번역의 장"과 "중역의 다리"를 표방하며 출범한 SCP-INT 위키. 여기서 "컨텐츠"란 비단 창작물만을 말하지 않는 모양이다. 4월 14일 Quark-3은 "SCP-INT 위키의 대화방을 통해 JP 위키에서 질문이 들어왔다"며 SCP-057-KO에 대한 해외 독자의 질문을 남겼다.
디스코드 대화방 개설 논의
지난 12일, Deoksun은 포럼에 `디스코드에 한국어 위키 채널을 개설하면 어떻겠느냐’는 포스트를 올려 안건을 제시했다. 이에 조정자 thd-glasses는 `좋은 생각이나, 별개의 채팅방 개설은 혼란이 우려된다’며 난색을 보였다.
Cubic72, 여전히 단독 운영진 후보
XCninety의 사임으로 지난달 27일부터 시작된 새 운영진 선출이 계속 진행되고 있다. 추천된 3명 가운데 2명이 불출마를 밝혀, Cubic72가 유일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최고관리자 shfoakdls은 10일 포스트를 올려 `연락 후, Cubic72도 불출마를 선언한다면 기존 운영진들이 업무를 나누어 맡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후 엿새 동안 진행이 멈추어 있다.
비평
창작
SCP-073-KO - “창원국”
창원제국은 전 세계를 점령한다! 창원에 소속감을 느끼고, 이를 확장하고자 하는 정신적 이상현상을 다룬 SCP. 작가의 거주지인 통합창원시의 성립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Quarks-3 작. 비평 포럼 | 샌드박스
번역
가장 더러운 먼지 덩어리Quintessence Of Dust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은, 공연에 관한 한 편의 테일. Cubic72 역. 비평 포럼 | 샌드박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