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새부리 의사의 "The Plague"란 중세 유럽의 흑사병을 가리키는 말입니다(참조). 거의 고유명사죠. 조선시대에 콜레라를 "괴질"이라 칭한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명칭을 바꾸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만.. 일본어에서는 Plague doctor를 흑사병 의사ペスト医師 라고 번역했군요. 원어인 이태리어에서는 메디코 델라 페스테medico della peste라고 하는 모양입니다. 의미는 같지요.
Zombie Plague도 그럼 좀비 흑사병으로 바꿔야되는건가요?
별칭을 "페스트 의사"로 수정했습니다.
약간의 착오가 있었는데, 영어의 Plague 는 독일어의 Pest 에 해당합니다. 네. 페스트가 영어로 플레이그입니다.
페스트는 인류 역사상 세 번에 걸쳐 범유행했었고, 흑사병(Black Death)으로 유명한 사건은 2차 범유행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에 수정했습니다.
음, 아무리 그래도 원 번역가인 노래마인님 의견을 듣고 변경하는 편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현대에서도 흑사병은 페스트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있고, 의미상으로 흑사병은 페스트균(Yersinia pestis)이 발생시키는 급성 열성 전염병을 말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14세기 유럽에서 일어났던 제2차 페스트 유행은 흑사병이 널리 퍼진 사건을 말하는 것이지, 흑사병이 그 사건을 지칭할 수는 없겠지요. 위키백과에서는 '14세기 중세 유럽에 퍼져나간 흑사병은 "대흑사병"이라 불린다.1'라고 되어있긴 한데, 원본을 모르니 이건 잘 모르겠군요.
저는 바꾸지 않는 것에 동의합니다.
역병의 의미는 기본적으로 전염병의 의미라서 그렇게까지 심각한 오역은 아닐겁니다. 애초부터 페스트의 어원도 전염병을 뜻하는 라틴어 보통명사 Pestis에서 온 만큼 말이죠(…)
원문 존중은 좀 애매하군요. 흑사병이라고해서 무조건 원문을 무시하는 번역은 아닐테니까요. 그 당시 사람들이 그 사건을 지칭하는 단어도 여러개였을테고… 특히나 현대 한국어에서 '페스트'와 '흑사병'은 동의어로 사용되는 만큼, 굳이 바꿀 이유가 있는가 싶기도 해서 일단 반대했습니다만, 뭔가 이래저래 복잡해지는 느낌이라 그냥 바꾸는 데에 동의하겠습니다.
심각한 오역이 맞습니다. 영어에서 말하는 일련번호 D010930 = "페스트"라는 고유명사를 전염병을 가리키는 일반명사 "역병"으로 맹글어 버렸으니까요.
언어의 분화(?)를 따져보면 이렇게 됩니다.
- 라틴어 Pestis
- 영어 Plague
- 독일어 Pest
- 일본어 ペスト
- 한국어 페스트
- 일본어 ペスト
영어 Plague가 흑사병을 가리키는데 쓰이진 않는 건가요? 일단 한영사전에선 흑사병이라는 단어에는 the Black Death, bubonic plague, the plague가 모두 대응하는 걸로 나오는데, 흑사병 의사 정도면 심각한 오역은 아니지 않나요?
사실 어감으로만 따지면 최초 번역인 역병 의사가 제일인데(사용례를 보면 대다수가 이 이름으로 알고 있고요) 너무 광범위한 번역으로 원문 의미를 잃는다는 건 사실이니 흑사병 의사로 바꾸는 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페스트 의사는… 개인적으로는 동의 못하겠네요. 다른 SCP면 넘어가겠지만 049는 네임드 SCP이고, 이미 다른 이름으로 널리 알려진 상황에서 사소한 부분을 가지고 두번이나 별칭 번역을 교체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 페스트(Plague) = 질병
- 흑사병(Black Death) = 그 질병이 14세기에 유행한 사건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는 얘가 쓰고 있는 새부리 가면이 흑사병 때 사용된 거라고 생각하면 Plague를 흑사병으로 "의역"할 수는 있습니다.
미국내에서 흑사병은 플래이그, 페스트, 블랙 데스 전부 쓰입니다.
역사시간이나 국어시간에 배울때는 더 플래이그가 제일 많이 쓰이고요.
일단 고등학교 기준으로 블랙 데스나 페스트보다는 월등하게 흑사병을 지칭하는 대상으로써 더 플래이그를 많이 가르칩니다. 동시기에 유행했던 서로 다른 전염병이라기 보다는 전부 흑사병으로 보는 듯 하고요.
플레이그가 역병의 개념으로 쓰일때도 있긴 합니다만, 주로 기아, 혹은 그 파리나 이 같은게 유행하는 상태, 그것도 아니면 흑사병으로 쓰입니다.
일단 SCP 자체가 흑사병이 돌던 시절의 의사 복장을 하고 있고, 흑사병을 모티브로 한 SCP인데요. 페스트는 현대에서도 걸릴 수 있는 질병이지만, 저 복장은 그 시대만의 유니크템이죠.
어쨌든, 본사의 주요 멤버가 영미권이니만큼 2차 범유행이었던 흑사병은 굉장히 의미깊은 사건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미국의 경우 영국 작가 작품을 많이 보니까 그때 배우고요.
어쌔신 크리드 2를 하다가 049를 발견했습니다. http://assassinscreed.wikia.com/wiki/Doctors
카인아, 그넷줄을 밀어라. 머언 바다로 배를 내어 밀듯이, 카인아.
본인인증은 닥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