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글: 다른 회원을 존중한다는 전제하에 어떤 게시글에도 답글을 달 수 있습니다. 모든 댓글은 비평 규칙을 따라야합니다. 인신공격과 트롤링은 금지됩니다.
사이트 규칙에서 긁어 온 부분입니다.
다만 이전에 있던 일들과, 종종 대화방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들을 확인해보면, 인신공격과 트롤링 외에도 제재해야 할 언어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은 "부적절한 언어"가 어디까지라고 생각하시나요? 욕설일 수도 있고, 누군가를 비난하는 말 전체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꼭 '누군가를 향해야지만' 부적절한 언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흔히들 욕설로 쓰는 "씨발" 혹은 "젠장" 같은 말이 있으나, 사실상 이런 가벼운 욕설은 누군가를 향하지 않는다면 제지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럼 가볍지 않은 욕설은 어떨까요? 누군가 대화방에서 혼자 푸념하며 '누군가에게 향하지 않는' 패드립을 향한다면 어떨까요?
한 발 더 나아가서, 여러 장소에서 문제시되는 일간베스트 커뮤니티의 언어는 어떨까요? 해당 커뮤니티는 여러 부적절한 언행과, 고인모독 등의 이유로 비난받고 터부시 되었으나, 동시에 많은 커뮤니티에 그러한 언어가 깃들기도 했습니다. "이기야노체" "앙망" "운지" "슨상님" 등, 여러 언어가 퍼져나갔고, 현재로써는 일부 밈으로써까지 자리 잡은 상황입니다.
물론 한위키의 포럼에서 그런 부적절한 용도로 사용하는 예를 본 적 없으며, 애초에 예시도 거의 없으나, 회원이 많고 대화량이 많은 대화방의 경우에는 종종 목격하고는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눈을 찌푸리는 경우도 있었고, 최고관리자분께 조심스럽게 이야기를 부탁한 경우도 있었으나, 회원 수가 많아지면서 명문화된 규칙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되어, 해당 스레드를 열게 되었습니다.
대화방 및 포럼에 대한 규칙을 건의하며, 해당 내용은 이렇습니다.
1. 패드립 및 도를 넘은 욕설은 특정 인물에게 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금지합니다.
2. 명백한 일베발 언어(ex: 운지, 앙망, 중력절 등)를 금지하며, 민주화, 홍어 등과 같이 오해의 소지가 있는 단어는 문맥상 주의를 바랍니다.
3. 명백하게 사투리인 경우(ex: 뭐라카노 등)를 제하고 어미를 ~노로 사용하는 것에는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자제 부탁드리며, 반대로 명확하게 일베발 노체로 확인되는 언어(ex: 기분좋노 등)는 금지됩니다.
4. 상단의 규칙을 위반한 경우, 포럼에서는 1회 경고처리 후 단기 정지 처분될 수 있으며, 대화방에서는 구두 경고 후 경고처리될 수 있습니다.
상단의 규칙을 건의하며, 개선방향 및 찬반에 대하여 의견을 받고자 합니다.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