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예약하지 않은 번역"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뭐 예약 없이 번역 올리면 지워야 한다 그런 뜻은 아니지만, 다른 회원이 쉽게 볼 만한 곳 (샌박, 개인 위키, etc.) 에서 번역하는 표를 내고 또 그런 사실을 공공연히 알리면서 "실질적 예약"을 하는데 정작 예약은 하지 않는 경우는 문제의 소지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새로 오신 분이라면 모를까, 예약 페이지의 존재를 충분히 아시는 분이면 "개수 2개 제한"을 회피하는 행위로 해석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한편으론 이런 행동에 뭘 어떻게 조치를 한다 하면 활동의 경직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올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제 삼기엔 지금 너나없이 발생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뭔가 길게 발제를 못 하겠는데, 저도 지금 결론이 안 섭니다. 3시간 동안 이것만 생각했는데 아무 결론도 못 내리겠네요. 예약도 안 하면서 벌써 자기 것인 양 하면 부당하지 않나 싶다가도, 이게 부당하면 부당행위자 낙인을 몇 명이나 찍어야 하나 싶기도 하고. 서로 보이면 알아서 배려해줄 일인가 하다가도, 혹시나 평행선을 달릴 때를 생각해서 예약을 권장해야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일단은 그냥 이렇게 질문만 던지는 걸로 하고, 아무 의견이나 부탁드리겠습니다.
※ 어제 빨간 샌박에 6K 경연 서닌장 투고작 번역분을 저도 예약 없이 올렸습니다. 이런 토의 올려놓고 계속하는 것도 너무 큰 장난일 것 같습니다. 해당 작품 제 번역분은 폐기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