굉장히… 오랜 비평 기간을 거친 처녀작 엣시피입니다.
이미 투고했지만 비평을 주신다면 수용하여 수정할 예정입니다!
왠지 바이오하자드 7이 생각나는 이야기네요. 다만 맥락 상 이상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어서 글을 남깁니다.
1. SCP-214-KO-2가 모종의 이유로 범위 밖으로 나갈 때의 반응의 차이
글에서 언급한 바에 따르면 SCP-214-KO-2는 SCP-214-KO의 범위 밖으로 나갈 경우 해당 SCP의 반경은 감소되고 해당 개체와 관련된 사실은 재구성되며, 해당 개체는 전신이 녹아내린 후 SCP-214-KO-2의 중앙부 토양으로 이동 후 흡수된다고 작성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214-28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모든 SCP-214-KO-2는 범위 밖으로 나갔음에도 불구하고 기억을 상실할 뿐 그 몸체를 유지할 수 있다고 되어 있어 앞서 언급한 모종의 이유로 인해 SCP-214-KO-2가 외부로 나간 상황 시 벌어지는 일과 상충됩니다.
2. 새로운 SCP-214-KO-2가 생성되었을 시 발생하는 일
SCP-214-KO-2가 생성되면, SCP-214-KO-1과 특정한 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이에 따라 SCP-214-KO-2의 관계에 필요한 요소들(집, 앨범, 가족관계를 증명할 물체 등)이 검은 액체를 통해 만들어지게 된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에서 SCP-214-KO라고 명시된 것은 48평의 2층 주택 뿐이기에 새로운 물체들을 만들어낸 검은 액체도 포함하여 SCP-214-KO인지, 아니면 해당 액체는 포함하지 않는지 알 수 없습니다. 이 경우, 검은 액체를 통해 만들어진 것에 재단이 어째서 별개의 명칭(SCP-214-KO-2와 같은)을 붙이지 않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부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범위로 진입한 생명체 부분
만약 SCP-214-KO에 진입한 모든 종류의 생명체들이 SCP-214-KO-2가 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면, 해당 SCP는 단순히 2차원적 봉쇄를 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다만, 후술된 부분에서 ‘진입한 인원’이라는 부분이 있는 만큼 해당 부분을 "생명체"가 아닌 "인원"으로 통일하는 것이 이야기의 진행에 맞다고 생각됩니다.
4. 인식재해가 SCP-214-KO 내부에서 물리법칙을 왜곡하여 현실로 발생하는 부분
해당 부분에서 물리법칙을 왜곡한다는 부분이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해당 현실화 작업의 경우 그 영향력은 객체 내부로 진입한 인원에게만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만약 그렇다면 이미 인식재해와 검은 액체를 통해 현실화 작업을 진행하는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물리법칙을 왜곡하고, 또 무엇을 진행하는지 명확하지 않습니다.
5. SCP-214-KO-1과 SCP-214-KO-2의 생활 양식 부분
외부와 연결될 수 있는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판단을 내린 이유가 해당 물품들에 대한 인식이 없다는 부분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인식이 없다는 것을 파악한 것이 외부로 나간 SCP-214-KO-2와의 면담을 통하여 확인한 것일 경우, 사건 기록이나 부록에서 SCP-214-KO 밖으로 나온 SCP-214-KO-2의 경우 전반적인 기억을 상실한다는 부분이 있기에 정말 해당 개체들이 전자기기를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그 물품들에 대한 기억을 상실한 것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글에서는 그 부분을 확실하게 확인되었다는 듯이 명시되어 있어 두 부분이 서로 상이하게 느껴집니다.
6. 214-28 발생 이후 비활성 상태의 SCP-214-KO에 물리적인 힘을 가한 부분
글에서 SCP-214-KO는 설령 비활성 상태로 들어가더라도 그 범위에 대한 변칙성은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비활성 상태에서 SCP-214-KO에 물리적인 힘을 가할 시 해당 인원은 검은 액체가 되어 SCP-214-KO의 범위 내부에 존재하는 토양에 흡수되었다.”부분과 "SCP-214-KO가 해당 주택으로 한정"된 부분을 통한 판단.). 그런데 앞서 해당 객체의 반경에 진입한 인원은 SCP-214-KO-2로 변모한다고 되어있기에, 해당 부분이 범위는 유지되되 인원 변환의 영향은 사라지는 것인지, 아니면 그것이 존재하는 상태에서도 물리적인 힘을 인원이 직접 가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는 것인지 판단되지 않습니다. 또한, 기기를 이용한 물리적인 타격의 경우 그 기기의 조종자를 검은 액체로 변환시킨다고 되어있는데, 마지막 부분에서는 SCP-214-KO의 본체를 기준으로 반경 10m 내부에 진입할 경우 무기물은 인력에 의하여 해당 객체의 내부로 들어간다고 작성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해당 부분들이 서로 떨어져서 작성되어 있기에 비활성화 상태에서도 무기물에 대한 해당 객체의 영향이 발휘되는 것인지, 아니면 발휘되지 않는 것인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7. SCP-214-KO 개체의 행동 불가 실험 시 반응
해당 실험에서 SCP-214-KO-1을 구속하고 30분이 지나자 반경 30m 내의 SCP-214-KO-2가 해당 개체를 파괴하고 존재하는 SCP-214-KO-2 중 절반이 스스로 파괴되었다고 되어있는데, 이 경우 SCP-214-KO-1의 부활에 소모되는 72시간에 SCP-214-KO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이 첨부되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해당 부분들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를 흥미롭게 읽었기에 좋은 평가를 드립니다. 잘 읽었습니다.
1. SCP-214-KO-2가 모종의 이유로 범위 밖으로 나갈 때의 반응의 차이
'214-28을 제외한 모종의 이유'로 수정했습니다.
2. 새로운 SCP-214-KO-2가 생성되었을 시 발생하는 일
'해당 액체는 SCP-214-KO 내부의 모든 물질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추론한다. SCP-214-KO 내부 무기물과 유기물에 대한 성분 분석 실험이 진행 중이며, 결과에 따라 별개의 명칭이 만들어질 수 있다.'라는 내용의 각주를 추가했습니다.
3. 범위로 진입한 생명체 부분
'범위로 진입한 인원'으로 통일했습니다.
4. 인식재해가 SCP-214-KO 내부에서 물리법칙을 왜곡하여 현실로 발생하는 부분
물리법칙 왜곡 부분은 '이는 검은 액체로 인해 생성된다. 생성은 겉모습을 본뜬 이후에 속을 채우는 과정을 따른다.'로 수정했습니다.
5. SCP-214-KO-1과 SCP-214-KO-2의 생활 양식 부분
이 부분은 SCP-214-KO의 범위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대화나 생활 양식에서 드러날 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확실히 그것 또한 추론이기에 '해당 물품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로 수정했습니다.
6. 214-28 발생 이후 비활성 상태의 SCP-214-KO에 물리적인 힘을 가한 부분
'비활성 상태에선 SCP-214-KO의 범위가 존재하지 않으며, 24시간 이후엔 새로이 생성된 SCP 개체들에 따라 범위가 재조정되어 생성되었다.'라는 문장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10m 내부에 무기물 진입 부분의 위치를 '무기물은 SCP-214-KO의 범위 내부에 일정 수준만큼 진입하여도 변칙적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문단 이후로 수정했습니다.
7. SCP-214-KO 개체의 행동 불가 실험 시 반응
마지막 문단 수정했습니다.
분명히 짜 놓은 설정인데 능력 부족으로 내용에 포함시키지 않은 부분이 있었네요… 좋은 평가와 좋은 피드백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