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범운영중에 있는 샌드박스 2호기를 정식 정책으로 채택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우선 샌드박스 2호기의 생성 및 시범운영 초기에 의견 수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기존 샌드박스의 사용에 일시적으로 장애를 초래한 점에 다시 한번 깊이 사죄드립니다. 앞으로 사이트 중대 사안을 진행하는 데 있어 사이트 총론에 따라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개월 동안 시범운영을 거치며 샌드박스 2호기의 운영상/기능상 장단점이 여럿 나타났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특기할 만한 사항을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장점
- 회원마다 포털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대문과 사이드바를 통해 언제든 자신의 포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포털 페이지에서 초안 페이지를 손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존 샌드박스는 초심자의 경우 페이지 생성과 관리가 어려울 수 있어 탭을 이용하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비해 편리합니다.
- 각 초안 페이지에 카테고리/스테이터스/포럼을 도입하여 관리가 용이하며, 샌드박스에서 직접 비평이 이루어집니다.
단점
- 테마, ListPages, CSS 모듈 등 고급 기능을 사용할 때 본위키/기존 샌드박스와 호환되지 않거나 기능이 미비한 경우가 있습니다.
- 기존 샌드박스와 위키의 비평 포럼을 그대로 둔 채 2호기를 추가 도입하게 되어 사이트 핵심 기능(초안 작성과 비평)이 다소 분산되며, 신규 회원이 혼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비평 참여자들이 샌드박스 2호기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으면 다른 비평 경로에 비해 2호기 이용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시범운영을 거쳐 운영진은 상기한 단점들이 1) 기존 샌드박스와 병행 운영, 2) 적극적인 관리와 안내, 3) 포럼 신문고 제도와 비평팀의 노력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러한 판단에 따라 샌드박스 2호기를 공식 제도로 편입하고, 메인 사이트의 사이드바에 정식으로 게시하고자 합니다. 이에 샌드박스 2호기 공식화 안건을 사이트 회원 표결에 부칩니다. 회원 여러분께선 의견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