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방 안내

SCP-1316이 대화방을 통해
재단의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접속하기
안내 및 규칙
역할
- @서기장: 사이트 최고관리자입니다. 현재 최고관리자는
Salamander724입니다.
- @관리자: 사이트 관리자입니다.
- @스태프: 관리자를 제외한 사이트 운영진입니다.
- @운영진, @staff: 주니어 스태프를 비롯한 모든 운영진이 갖는 공용 호출 역할입니다.
- @운영진 (비상용): 운영진이 중재 및 중요 역할을 할때 가지는 색 강조용 역할입니다.
- @비평팀: 비평팀 인원입니다. 디스코드 내의 #비평 카테고리 채널이나 비평 포럼에서 이들의 비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공보팀 공보팀 인원입니다. #공용—공보팀 채널을 관리합니다.
- @관리자, @스태프 역할을 가진 모든 운영진 인원들은 다른 대화방 인원에 대한 관리 권한과 대화방 동결 권한이 있으며, 대화방에서 발생한 문제를 중재할 때에 중립을 준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 @회원: 일반 사이트 회원입니다. 대화명을 위키 아이디와 동일하게 해야 @회원 권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 @envoy: 인터내셔널을 통해서 접속한 외국인 동무들입니다.
- @subscriber: #뉴스 채널의 알림을 받는 구독자입니다.
구조
- 채널들은 대화방 개편으로 수정 또는 추가될 수 있습니다. 만약 본 안내와 일치하지 않는 채널이 있다면 #이용안내의 안내문을 참고해주세요.
HUMAN ONLY 방
- #입장: 비멤버 여러분들도 이용할 수 있는 채널입니다.
- #이용안내: 이곳의 안내에 따라 대화명을 위키닷 아이디와 동일하게 변경하면 @회원: 권한이 주어지고 다른 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뉴스: 이달의 소식, 이슈트래커 등 여러 소식이 올라오는 방입니다.
- #부속서버: 설정 논의, 팀경연 등의 사유로 별도 대화방 서버를 개설할 때 신고하는 채널입니다.
MEMBERS ONLY 방
- #scp—일반, #SCP—일반2: 다른 채널에 해당하지 않는 주제의 모든 이야기, 간단히 말해 잡담방입니다. 동일한 역할의 잡담 채널이 2개 존재하므로 대화 진행과 혼잡도에 따라 양 채널을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scp—international🌐: 외국어로 소통할 수 있는 방입니다.
- #scp—설정: 재단 세계관 및 설정을 토론하거나 브레인스토밍 용도의 채널입니다.
- #scp—경연·행사: 경연방입니다. 경연 관련 논의가 다른 잡담과 섞이지 않게 하기 위해 개설되었습니다.
- #scp—아트워크: 아트워크방입니다. 그림이나 음악, 동영상 등 글이 아닌 매체로 만든 작품들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 #scp—소재·재료: SCP 재료가 될 사진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저작권이 프리한 사진들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비평—요청: 비평 받고 싶은 작품 링크를 올리는 방입니다.
- #비평—창작비평: SCP, 이야기, GoI 서식 등 종류를 막론하고 샌드박스에 올린 창작 초안에 대한 비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비평—번역비평: 번역 초안에 대한 비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tf—기술지원: 봇이나 CSS 등 기술적 논의가 이루어지는 채널입니다.
- #tf—지도제작: SCP-KO 시리즈 지도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채널입니다.
- #tf—용어집: 궁극용어집 프로젝트를 위한 채널입니다. 해설이 필요한 개념을 제보해주세요.
- #tf—봇: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봇을 이용할 수 있는 채널입니다.
- #취미—음악감상: 좋아하는 음악을 공유하는 채널입니다.
- #공용—특집선정: 매달 말 특집 봉수를 올리면 특집을 뽑는 곳입니다.
- #공용—제안·제보: 사이트 운영에 대한 제안을 낼 수 있습니다.
- #공용―공보팀: 공보 관련 대화를 나누는 방입니다.
STAFFS ONLY 방
- #관리—징계: 대화방 사용자의 징계 내역을 기록하기 위한 채널입니다. 일반 멤버는 열람만 가능합니다.
- #관리—소환🚪: 운영진이 필요에 따라 특정 회원과 비공개로 대화하는 방입니다. 멤버는 열람 불가능합니다.
- #관리―운영일반: 공개 운영진 논의가 이루어지는 방입니다. 멤버는 열람까지 가능합니다.
- #관리—신임🔒: 비공개 운영진 논의가 이루어지는 방입니다. 멤버는 열람 불가능합니다.
- #관리—비밀🔒: 운영진 논의방입니다. 어지간한 일이 아니면 사용될 일이 없습니다. 글쓰기와 읽기 모두 staff만 가능합니다.
보존 카테고리
- 더이상 이용되지 않는 채널들을 보존합니다. 멤버는 열람까지 가능합니다.
부속 서버
GOI-KO
- 각종 한국어 요주의 단체와 준요주의 단체를 논의하기 위한 통합 서버입니다. #부속서버에 게시된 초대 코드를 눌러서 서버에 참여하시면, 논의하고 싶은 단체의 역할을 받아 설정 논의와 작품 창작에 동참하실 수 있습니다.
Canon-KO
- 한국어 카논과 예비 카논들을 논의하기 위한 통합 서버입니다. #부속서버에 게시된 초대 코드를 눌러서 서버에 참여하시면, 논의하고 싶은 카논의 역할을 받아 설정 논의와 작품 창작에 동참하실 수 있습니다.
부속 서버 운영 규칙
- SCP 재단 한국어 위키 회원은 부속 디스코드 서버를 생성하면 #부속서버 채널에 신고해야 합니다. 초대코드를 명시해주세요.
- 모든 부속 서버에는 한 명 이상의 한국어 위키 운영진이 참가해야 하며, 테러 방지를 위해 입장방과 회원 역할을 별도로 두고 관리해야 합니다.
- 각 부속 서버의 모든 채널은 회원이 열람 가능하게 공개되어야 합니다. 단, 메시지 입력은 카테고리나 채널별로 전용 역할을 따로 두어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부속 서버의 행동 또한 본 대화방 규칙으로 처리되며, 본 대화방의 징계 사항은 모든 부속 서버에 공유됩니다.
- 대화방에서만 차단된 회원이 팀 경연 등의 사유로 부속 서버를 이용해야 할 경우 해당 사유/서버에 대해서만 예외 사항을 적용합니다.
페이지 내역: 69, 마지막 수정: 11 Aug 2023 13:16
대화방 안내를 대충 완성했습니다. 뭐 더할 게 있다면 언제든지 의견 부탁드려요.
스태프 분들은 가능하다면 대화방에 접속해 주세요. IRC와 달리 디스코드라서 휴대전화 앱을 통해 상시접속이 가능합니다.
홍문관이 아니라 목멱산으로 바꿔야 하지 않나요.
기본 규칙에서
이 내용은 사간원이 생겼으니 삭제해도 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장악원에서 이미 올렸었던 음악을 다시 올려도 될까요? (물론 스팸이 아닐 때에서요)
이 포스트가 올라온 시점 (2019년 7월 2일) 또 디스코드 서버가 터졌습니다. 네, 또요.
이 포스트가 올라오기 며칠 전에도 전 세계적으로 터졌었죠.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이젠 IRC 시절때보다 더 절실하게 대피소가 필요해졌다고 느끼는겁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요, 아닐수도 있고요)
제 생각으론 IRC를 대피소로서 부활시키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은, 다른분들 생각은 어떠신가요?
디스코드 문제가 아니라 클라우드 플레어 자체가 터지면서
클라우드 플레어를 사용하는데는 전부 터졌다고 봐야 할듯 합니다
디스코드 대신이라면 팔링고는 어떨까요 ㅇㅅㅇ?
디스코드방 들어가는법을 잘모르겠네요……..
이 링크 클릭해주세요
위의 링크 타고 들어가시면 아마 될 겁니다
역극도 역극인데, 요즘 디코 올드비들의 컨셉질이 점점 심해지는 것 같습니다. 한두번 장난도 아니고 접속시마다 컨셉질을 미는 분들이 없잖아 있고, 이게 용인되는 인상이 계속되다보니 재단 디코가 친목질한다는 얘기를 들어도 할 말이 없다고 봅니다. 명색이 공개 챗방인데 선을 한 번 그을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상기 역극 금지 규정에 컨셉질 금지를 추가할 것을 제안합니다.
동의합니다.
동의합니다.
동의합니다.
동의합니다.
컨셉질이 뭔가요? 대화방 접속이 뜸해서 뭘 가리키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 디코의 경우 귀여운 척, 맥락없는 외국어 회화, 올드비를 추켜세우는 장난성 발언 등이 주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 특히 귀여운 척이요.
디코를 잘 들어가지 않는 턱에 귀여운 척이라고 하니 상황이 어느 정도 심각한지 감이 잘 안 잡히는데… 친목질에 가깝게 보인다면 금지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찬성합니다.
옛날 IRC 시절 글라도스 드립같은 것도 지금 기준으론 컨셉질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오던 사람만 오던 때에는 그러려니하며 넘어갔지만, 이런 환경에 위화감을 느끼는 방문자 및 회원들이 많았기에 이렇게 정책적 제안까지 제시된 겁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찬성하며 추가합니다.
물론 한두번 정도는 가능한게 컨셉이라고 생각합니다.
농담식으로 장난을 칠 수도 있고요
다만 이것이 꾸준히 반복이 된다면 역극이나 다름 없다는 의견에도 동의하며, 오히려 뉴비와 올드비를 나누는 장벽이 될 수 있다는 의견에도 동의합니다.
친목질로 보일 수 있기도 합니다.
역극처럼 이야기를 시작하자마자 제지할 필요는 없겠지만, 이 사항이 장난의 범주를 넘어가서 꾸준한 컨셉으로 판단될 시에는 컨셉질로 판단, 제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듭니다.
동의합니다. 규정 언제 추가되나요?
동의합니다
No signature defined.
적용되었습니다. 의견 주신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실록청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디스코드 닉네임은 동일하게 변경했습니다.
디스코드에서 닉네임을 동일하게 변경했음을 알리시면, 멤버 권한을 받으실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