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르킥교의 인류학적 접근 - 사례연구 04: 도려빠진 왕조
평가: +2+x

<< 사례연구 03: 어둔물 별장 | 사례연구 04: 도려빠진 왕조 |

사르킥교의 인류학적 접근

인류학부 알렉산드르 파스테르낙 박사Dr. Alexander Pasternak

서문:
지난 수십년 사이 사르킥교에 관한 우리의 이해에는 극적인 변화가 있었다. 새로이 얻어진 정보들은, 처음 가정되었던 단일한 교리 가설과는 매우 다른 다양성과 패러다임 전환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이제 사르킥 종교의 다양한 종파들과 문화적 전통에 관한 보다 넓고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볼 수 있게 되었다.

현대의 사르킥 종파들은 여러 개로 갈라진 해석들의 산물이며, 고대의 사르킥교와는 피상적인 유사성만 가지고 있을 뿐이다. 특히 본인을 비롯한 사르킥교 연구자들 사이에서도 예측하지 못했던 것은, 이 종교의 설립자들이 자애로운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처럼 보인다는 점이다. 자주 하는 말이지만, 지옥으로 가는 길은 선의로 포장되어 있다고 한다. 재단이 언제나 명심해야 할 경구일 것이다. 비록 우리 사이에는 영겁의 세월이 있지만, 우리는 결국 같은 심연을 들여다보고 있으므로.

그리고 고대의 아뒤툼인과 마찬가지로, 현대의 사르킥교 역시 괴물딱지들 천지라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파스테르낙 박사는 다년간 SCP 역사학부에서 근무해 왔고, 그의 전문성은 낼캐 신앙과 문화에 대한 우리의 조사에 유익하게 기여해 왔다. 아래 내용은 그의 가장 최근 보고서다.

— 역사학부 종교적 GoI 위협분석 책임자문관 주디스 로우 박사Dr. Judith Low

사례연구 04: 도려빠진 왕조

개요:
도려빠진 왕조()는 캐나다 뱅쿠버를 중심으로 하는 일본계 캐나다인 신사르킥 종단이다. 도려빠진 왕조의 창업자들은 1877년에서 1928년 사이의 일세Issei1이민 웨이브 때 캐나다로 이민온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20세기 후반의 2차 일세 이민 웨이브 때 종원 수가 크게 불어났다. 그 이름에도 불구하고 도려빠진 왕조의 종원들은 혈연관계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며, 창업된 이래로 다양한 민족의 많은 사람들이 가입하거나 통혼해 들어왔다.

도려빠진 왕조는 현대 캐나다 문화에 완전히 통합되어 있으며, 많은 저명한 기업인들과 사회명사들이 그 종원인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현재 가주는 뱅쿠버 광역시에 본사를 둔 기술사업계의 거물 새뮤얼 K. 히사와Samuel K. Hisawa로 추정된다.

역사:
호구조사에 따르면 일본에서 캐나다로의 이민은 19세기 하반부터 시작되었으며, 기록된 최초의 이민자는 1877년 캐나다에 도착한 나가노 만조Manzo Nagano라는 뱃사람이었다. 일본계 캐나다인의 인구는 1901년까지 4,738명이 되었고, 1911년 10,000 명을 달성했다. 일본의 농어촌 — 특히 남쪽의 큐슈와 혼슈의 — 출신이었던 일세들은 대개 가난하지만 글을 알던 젊은이들로, 태평양 연안의 뱅쿠버, 빅토리아, 프레이저계곡 등지에 정착했다. 이들이 주로 종사한 직종으로는 농업, 어업, 통조림업, 벌목업, 제재업, 철도산업 등이 있었고, 하숙소, 식료품점, 식당을 운영하기도 했다. 문서상에서는 이 시기에 변칙활동은 두드러지지 않았으나, 몇몇 기록을 보면 프레이저강을 따라 잡히는 "이례적으로 많은 양"의 연어를 두고 유럽계 어민들과 일본계 어민들 사이에 주기적인 갈등이, 심지어 그들의 도래 패턴이 그 일대로 이어지지 않은 시기에도, 빚어졌음이 나타난다.

캐나다 정부는 2차대전 이전부터 일본계를 비롯한 동양계 이민자들에 대한 차별정책을 시행했다. 동양계는 1848년까지 투표권이 없었고, 특정 직종에 종사가 차단되었다. 1907년 뱅쿠버에서 일어난 폭력파업과 반동양계 폭동은 이런 처우가 명목상에 그치는 것이 아님을 증거했다. 1908년 캐나다는 일본인 이민을 제한하기 시작하여 매년 400명으로 상한을 잡았고, 1928년에는 150명에 불과했다. 일본계 이민자들은 뱅쿠버 포월가 같은 곳에 집중 수용되었고, 자신들만의 학교, 병원, 사원을 비롯한 기관들을 스스로 개발했다. 일본의 농촌에서 비롯된 한 작은 원사르킥 전통을 유지한 극소수의 사람들2이 있었다. 그들은 성장해가던, 그리고 부담이 커져가던 일본계 공동체와, 이 기관들을 통해 자신들의 신앙을 나누기 시작했다. 이들이 이후 도려빠진 왕조의 창업자들로 알려지게 된다.

1941년 진주만 공격으로 일본계 캐나다인들이 받은 영향은 즉각적이고 가혹했다. 전쟁조치법에 따라 21,000명 이상의 일본계 캐나다인이 서부 해안지역에서 동쪽으로 100 마일(160 킬로미터) 내륙으로 이주를 명령당했고, 그 과정에서 자신들의 집, 농장, 사업장을 잃어버렸다. 많은 이들이 강제수용소에서 생활했고, 남자들은 가족들과 분리되었다. 몰수된 재산들은 적성외국인재산관리국에서 매각했고, 수용소 재소자들에게 용돈으로 주어진 돈은 소액에 불과했다.

이런 손실로 인해 도려빠진 왕조의 입지가 강해진 것 같다. 1949년 규제가 풀리고 일본계 캐나다인들에게 완전한 시민권이 부여되었을 때, 그들은 서부 해안 지역으로 돌아갈 수 있었지만 실제로 돌아간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수용된 동안 평생을 바친 직업들을 잃게 된 일세들, 비가역적으로 교육기회를 박탈당한 이세Nisei들, 모든 계층이 영향을 받았다. 뱅쿠버에 살았던 사람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제 늙은이가 된 일세 창업주들은 자신들의 변칙적 지식을 자식들과 공동체의 가까운 이들에게 전수해 주었다. 점점 더 많은 이들이 이 기예를 사용해 더 넓은 사회에 발판을 확보하고, 재정적 성공과 사업감각으로 유명해지게 되었다. 이세들이 일본계 캐나다인들 뿐 아니라 외부인들과도 통혼하면서 도려빠진 왕조의 규모와 지위는 드높아졌다. 삼세Sansei는 영미권 문화에 더 깊이 섞여들면서, 사회적 분별력과 변칙적 향정신술을 병행하여 그들의 사업적 경쟁자들을 압도하기를 계속해왔다.

1967년 이민법이 개정되면서 캐나다로의 일본인 이민이 다시 허가되었다. 신(新)일세Shin Issei로 불리는 이 이민자들은 주로 일본의 도시 중산층 출신이었다. 서부 해안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과 자식세대를 위한 연줄을 유지하고 연결망을 지원하기 위해 도려빠진 왕조에 입문했다. 하여 그들의 지위는 북돋아졌고, 왕조의 코스모폴리턴한 성격은 계속 강화되었다.

문화, 전통, 그리고 오개념:
도려빠진 왕조의 창업자들이 북미에 도착했을 때 어떤 정확한 신념이나 관습을 가졌다는 증거는 없지만, 그 신념이 무엇이었건 20세기의 변화하는 문화지형을 거치면서 상당한 탈바꿈을 겼었다는 것은 매우 명백하고, 그 종원들도 동의하고 있다. 캐나다 사회가 세속화되면서 도려빠진 왕조도 세속화되었고, 예전의 관습 상당 부분을 버리고 지금의 간소화된 교리를 만들었다.

그들의 철학의 요체는 허무주의적이고 무신론적이며, 도덕원칙의 존재와 별도의 존재자범주로서 신들이라는 개념을 모두 거부한다. 오히려 권력을 스펙트럼으로 본다. 얄다바오트와 아르콘들은 “더 큰 용량”을 가지고 있을 뿐, 인간은 물론이고 다른 모든 유기생명체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사르킥교도들은 그들의 육마술 능력이 아르콘들 및/또는 얄다바오트에게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도려빠진 왕조에서 이 관계는 편리공생적인 것으로서, 양측 어느 쪽도 피해를 받지 않는다고 여긴다. 얄다바오트는 종종 비유적으로 해양성 최상위 포식자들에게 비유된다. 내가 대화한 한 종원은 이 존재자들과 사르킥교의 관계를 “상어와 상어에 달라붙은 빨판상어의 시야에 들어오는 상어의 신체부위”의 관계와 유사하다고 묘사했다.

이온과 클라비가르들의 존재, 그 밖에 기원전 1100년경의 사르킥 디아스포라 이전의 사르킥 신화의 사건들은 모두 개인적 의견의 문제로 여겨지며, 일상생활에서 유의미하다고 여겨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종교의 혈맥이 대략 그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클라비가르 사아른Saarn3이 그 창시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믿음이다. 이 창시의 성격에 관한 두 가지 전설을 나는 접했는데, 첫 번째 전설은 히사가에 가문이 (그리고 그럼으로 인해 지금의 도려빠진 종단 종원 대부분도) 클라비가르의 직계 혈통이라고 주장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단순히 카르시스트들 사이의 계승의 사슬을 거슬러 올라가면 세 명의 조몬인에게 닿고 그들 바로 앞에 사르킥 디아스포라가 있었다는 것이다. 사르킥 집단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도려빠진 왕조는 활동하는 카르시스트가 두 명이다. 카르시스트 바사쿠르Vasakur와 카르시스트 투루우쇼Turuušo가 그들인데, 전자가 일차적인 카르시스트로 보이며 종단의 각종 절차에 대부분 관여한다. 후자에 관해 물어봤을 때는 단순히 “왔다 갔다 하시는 분”이라는 말만 들을 수 있었다. 또한 사르킥 집단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도려빠진 왕조는 종교적 역법을 갖고 있지 않으며, 공동체의 행사는 그 종원들의 생활에 중요한 사건(통과의례, 결혼, 생식 등)에 대응하여 확률적으로 이루어진다.

도려빠진 왕조는 연령과 조직 내부적인 명성에 따라 결정되는 엄격한 계급으로써 기능한다. 자녀세대는 자신들의 늙은 친지들(손윗형제, 손윗누이 사촌, 부모, 아주머니, 아저씨 등)이 죽을 때까지 그들에게 순종할 것이 기대되며, 동년배끼리는 법계4에 따라 그러할 것이 기대된다. 혈통과 다른 혈통 사이의 관계들은 더욱 복잡하다. 혈통들 사이의 순종의 서열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얼마나 일찍 이민왔는지, 그 지역 주민으로 산 시간, 경제적 성공, 가장 최근의 금전거래, 종단 안팎에서 보유하고 있는 사회정치적 자본 등이 있으나, 이것들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위계질서는 실천의 차원에서는 어느 정도 약화된다. 종단의 개인들은 각자의 개인적 야망들을 충족시키면서 겉보기에 복종을 유지하는 것에 높은 우선순위를 둔다. 비록 그것이 상급자의 희망을 뒤엎는 것을 수반한다 하더라도 말이다. 누군가 하고 작정한 것을 막을 방법은 없다는 원칙은, 여기에서는 특히 사실이다. 몇몇 종원들은 경제적 또는 사회적 이익을 위해 다른 종원을 조종하고, 훔치고, 갈취하고 했음을 기꺼이 인정했다. 내가 그것들을 알리지 않거나 또는 알려 봤자 사소하게 여겨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 같았다.

문제의 동영상을 며칠 후 전자우편으로 받을 수 있었다.

도려빠진 왕조는 자신들이 행동기준에 무심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자신들의 변칙적 활동을 공중의 눈에 띄지 않게 노력하는 것이 역력해 보인다. 히사와 집안을 비롯한 왕조 소속 종원들이 운영하는 회사들의 직원들은 로어메인랜드의 변칙공동체들과 아무런 관련도 없다. 이것은 도려빠진 왕조가 이 직원들의 무지를 유지하는 데 상당한 이해관계를 투사하고 있다는 통계적 정황증거가 된다.

직원들의 블로그와 온라인 의사소통 내역을 보면, 히사와 집안이 운영하는 큰 회사 두 곳에 향정신성 문화가 만연해 있음이 드러난다.10 그들은 알코올, 대마, 처방된 암페타민 등 진통제, 그리고 카수룬Casurun이라는 상표명으로만 알려진 약물을 향정신제로 사용한다. 카수룬이라는 약물은 로어메인랜드에서만 성업하는 소규모 자연요법 약국 체인인 루티우스Rutilus 복합약국을 통해서만 구할 수 있다고 한다. 추가적인 조사 결과, 루틸루스 역시 왕조의 다른 고위 종원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루틸루스에서 카수룬 샘플을 어렵게 얻어내서 분광학적 분석을 수행했다. 캅셀 중량 중 대부분은 결합제(만나당 전분, 미정질 섬유소 등)과 충전제(옥수수 전분, 사카린나트륨 등)였지만, 생물작용제가 두 가지 확인되었다. 첫 번째는 중량의 14.1%를 차지하는,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증된 바 없는 화합물인 디하이드록시니세르골린dihydroxynicergoline이었다. 이 화합물은 신경세포의 ADRA1A 수지상 수용체에 경쟁적 작용제 역할을 하며, 대뇌 혈관 확장과 신진대사 상승을 유도한다. 두 번째는 중량의 3.7%를 차지하는 무스카린muscarine 입체길항제 혼합물이었다. 이 혼합물은 GABAA 전해질 수용체의 비선택적 길항제 역할을 한다.

미량의 단백질도 발견되었는데, 대부분은 파편 형태였다. 이 고립 펩티드들은 예비 BLASTP에서 척추동물의 갈락토실세라미다아제galactosylceramidase 효소와 구조적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포믹 및/또는 수초myelin의 체내소화에 관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종합적으로 카수룬은 향정신성 효과가 없으며, 어째서 현지의 테크업계 직원들 사이에서 유행하는지 설명할 수 없다. 보고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이 약물은 인간의 반응시간과 주의력을 증가시키며, 아마도 경쟁적 사업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이점을 줄 것이다. 지능과 능력에 대한 욕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외인성 공급처를 찾게 만들리라 추측된다.

fungus.jpg

P. menziesii 통나무 위에서 생육하는 A. lowii의 미성숙한 표본.

이 두 가지 활성성분의 원천은 과실접시kajitsu-no-sara 또는 "포도주 그릇"wine-bowl라고 불리는 진균(확실히 기재 및 등록되기 전까지 임시로 Ascocoryne lowii라는 학명을 붙임)이다. 이 진균은 왕조의 종원인 미스터 제임스 토다Mr. James Toda의 감독 하에 소량 재배된다. 이 종은 근본적으로 부생영양성이며, 야외에서 무른나무의 뿌리덮개와 단면에 재배된다. 오늘날의 상업적 진균 농업은 대부분 멸균된 실내 환경에서 표준화된 기질을 이용해 행해지기에, 토다가 자연재배법을 선택한 경위에 대해 물어 보았다. 그 반응은 매우 기술적technical이었지만, 일반적인 요지는 A. lowii가 상업적인 기질로는 충족시킬 수 없는, 아주 특수한 양분을 요구하고 있으며, 자연재배를 해야 영양분 입력을 토다가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미스터 토다는 A. lowii가 연방법에서나 지방법에서나 통제받지 않음을 또한 지적하고 싶어하는 것 같았다. 내가 미스터 토다 또는 그의 동포들이 이 독점을 확대할 것을 고려하고 있지는 않냐고 물었을 때, 확실한 대답은 나오지 않았다. 다만 루틸루스의 높은 인기를 감안할 때, 언젠가 카수룬이 더 넓은 시장에 풀린다 해도 놀랍지 않을 것이다.

부록: 동료와 저녁 접선을 마치고 숙소로 돌아오던 중, 알 수 없는 한 사람이 내게 접근해왔다. 그 사람은 초라한 의복으로 몸을 가리고 목도리로 머리와 목을 완전히 가려서 신원을 전혀 알 수 없었다. 아래 내용은 나와 그 사람의 상호작용을 기록한 녹취록이다.

[[footnoteblock]]


🈲: SCP 재단의 모든 컨텐츠는 15세 미만의 어린이 혹은 청소년이 시청하기에 부적절합니다.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 라이선스를 따릅니다.